[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오세진 닭고기자조금 위원장이 복귀한 가운데 최근 진행했던 관리위원회 모습. 이날 회의에서도 내부 잡음이 끊이지 않았다.

폐지·관리위원장 해임 추진 등
내부 논란 끊이지 않는데
임의자조금 설립 언급도 나와

계열업체 참여 없이 농가로만
‘반쪽짜리’ 전락 가능성 제기
참여 단체장 정상화 논의 주목


자조금 참여 단체 간 갈등, 자조금 폐지와 관리위원장 해임 추진 등 닭고기자조금 내부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제는 계열업체 참여 없이 농가만으로 자조금을 운영하는 반쪽짜리로 전락할 가능성까지 언급되고 있다.

지난 2월, 대의원 투표에 의해 폐지 논란이 일었던 닭고기의무자조금이 거출 및 운영을 지속하는 것으로 결정한 이후에도 오세진 닭고기자조금 관리위원장 해임안 의결 등 심각한 내홍을 겪어 왔다. 여기에 최근 오세진 위원장이 관리위원장 해임안 서면결의 절차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법원에 신청한 ‘위원장 해임처분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면서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닭고기 업계에는 이미 공공연한 사실로, 닭고기자조금 내부 갈등의 이면에는 대한양계협회와 계열업체가 소속돼 있는 한국육계협회의 오랜 힘겨루기가 자리 잡고 있다. 더군다나 최근 개최한 닭고기자조금 관리위원회에서 업무에 복귀한 오세진 위원장이 자조금 사무국이 지난 4월, 닭고기 계열업체를 대상으로 접수한 ‘닭고기의무자조금 청구 소송’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밝혀, 계열업체와 긴 법적 공방까지 예고한 상황이다. 계열업체에서도 닭고기자조금 폐지 논란 이후 임의자조금 설립을 언급하며 닭고기자조금을 인정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닭고기자조금 사무국에 자조금 활성화 대책 수립을 요청하며 자조금 납부를 거부하는 계열업체를 제외하고 농가만으로 자조금을 운영하는 방안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자조금 운영 정상화와는 점점 거리가 멀어지는 분위기다.

이제는 그동안 양계협회와 계열업체 간 중재를 시도해 온 한국토종닭협회도 심한 피로감을 느끼면서 토종닭 사육 농가 사이에서도 별도 자조금 설립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토종닭협회는 최근 개원한 21대 국회를 대상으로 닭고기자조금에서 ‘토종닭자조금’으로 구분해 달라는 요청을 해 놓은 상태다.

문정진 토종닭협회장은 “비정상적인 닭고기자조금 운영이 지속된다면 토종닭 사육 농가들은 자조금을 별도로 운영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며 “자조금이 닭고기 수급조절에 있어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만큼 서로 조금씩 양보해 화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상태라면 닭고기자조금이 여러 갈래로 나눠지는 것은 시간문제로 보인다. 이미 지난해 닭고기자조금 거출률은 10.9%까지 떨어졌고, 올해는 1%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다행히 양계협회와 토종닭협회가 조만간 자조금 참여 단체장이 별도로 만나 닭고기자조금 정상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갖겠다고 밝혀, 특단의 대책 마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홍재 양계협회장은 “자조금에 참여하는 단체들이 자조금을 각 단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이용하려는 모습을 보이다 보니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문제가 여기까지 왔다”며 “모두 초심으로 돌아가 자조금 정상화를 위해 각 단체에서 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조만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