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연 최상윤 박사 연구팀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과도한 당 섭취로 인한 체대 당 독소 축적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식품연구원(이하 한식연)은 식품기능연구 본부 최상윤 박사 연구팀이 옥수수수염을 이용해 체내에 존재하는 당독소를 저감시키는 소재를 개발했다고 지난 5월 27일 밝혔다.

최근 식습관 변화로 당 섭취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부작용에 대한 대비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세계보건기구(WTO)의 1일당 섭취 권장량은 성인기준 25g~50g이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의하면 2016년 한국인 1일 평균 당 섭취량은 약 70g으로 권장량보다 많다. 특히 12~18세 청소년은 80g 이상 섭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탕을 비롯한 당을 섭취하면 체내 흡수과정에서 독성유발물질인 메틸글라이옥살이 생성되고, 이때 몸 안에서는 방어기작으로 글라이옥살레이즈-1효소가 메틸글라이옥살을 억제한다. 하지만 과도한 당 섭취로 인해 메틸글라이옥살이 과잉 생성되면 이런 방어체계가 무력화된다. 게다가 메틸글라이옥살이 체내에 과다 축적되면 인슐린저항성, 혈관손상, HDL콜레스테롤 저해 및 피부염증도 유발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옥수수수염 추출물이 글라이옥살레이즈-1을 활성화함으로 독성유발 물질인 메틸글라이옥살 과잉축적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결과는 특허출원을 완료했고, 동물실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임상시험을 추진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옥수수수염이 각종 차나, 음료 제품으로 출시되어 인체에 무해함이 검증되었기 때문에 향후 임상시험 허가 및 실용화가 용이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황진택 한식연 식품기능연구본부장은 “아직 당 독소 저해소재에 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며 특히 독성이 큰 메틸글라이옥살을 직접 저해하는 천연소재는 거의 알려진 바 없다”면서 “옥수수수염이 당 독소를 저감하는 신규 기능성소재로 활용되고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