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몬산토반대시민행진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GM감자 수입 절차 철회
자생 GMO 철저 관리 등 촉구
유전자가위 기술 GMO 주장도
“먹거리 생산·정보 투명 공개를”

코로나19 탓 대규모 집회 대신
‘GMO OUT’ 서명 등 온라인 진행


정부와 21대 국회에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이 주최하고 GMO반대전국행동과 농민의길이 주관한 ‘2020 몬산토반대시민행진 GMO OUT!’은 지난 19일 오후 3시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올해 진행된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은 코로나19로 인해 대규모 집회가 어려운 점을 감안, 기자회견 후 간단한 퍼포먼스로 대체하고, 시민들은 정부와 21대 국회에 'GMO OUT'을 요구하는 서명과 인증샷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날 모인 시민행진 참가자들은 정부와 21대 국회에 △GMO 완전표시제 시행 △GM감자 수입 절차 철회 △GM유채, 사료용 GMO 등 국내 자생 GMO 발생 원인의 철저한 관리 △유전자가위 기술도 GMO 기술임을 인정하는 논의 등을 촉구했다.

기자회견을 통해 참가자들은 “약 22만명의 시민들이 GMO 완전표시제 국민청원에 참여한 지 2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GMO 완전표시제는 시행되지 않고 있다. 올해부터 새롭게 ‘GMO 표시강화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있으나, 식품업계 반발은 여전히 거세다”며 “정부는 협의회를 통해 하루빨리 GMO 완전표시제를 시행해 먹거리 공공성, 시민 알권리를 추구해야 하지만, 식품업계 입장을 우선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GMO표시제 강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것을 잊지 말고, 새롭게 구성되는 21대 국회는 GMO 완전표시제 법안을 우선적으로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기존에 가공식품 재료로 활용됐던 GMO와 달리 GM감자는 직접 섭취가 가능하므로, 주 사용처가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패스트푸드점이다”며 “시민들의 격렬한 반대와 안전성 문제로 국제적 논란까지 발생했던 GM감자 수입 절차는 당연히 취소될 것으로 여겨졌지만, 여전히 GM감자가 심사 대상에 포함돼 있다. 이는 언제든지 안전성 승인을 완료하고, 수입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속셈이다”고 우려했다. 이어 “안전성 논란이 발생했음에도 수입 절차 취소가 아닌 보류 조치를 하고 있는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정부는 국민들의 먹거리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GM감자 수입을 보류가 아닌 취소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정부가 GM유채와 사료용 GMO 등 국내 자생 GMO 발생 원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유전자가위 기술도 GMO 기술의 하나임을 인정할 것을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미승인 GM유채가 국내에 자생하게 된 지 3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GM유채가 발견되고 있다. 실제 국립생태원 ‘LMO 자연환경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27개체의 GMO를 발견했으며, 2014년 44개체, 2018년 143개체의 목화, 카놀라, 옥수수 GMO를 발견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며 "국내 GMO 오염은 심각한 상황이기에 정부는 국내에 GMO가 자생하지 않도록 인력과 예산을 할애해 지속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본래 종의 유전자에서 원치 않는 부분을 인위적으로 잘라내는 유전자가위 기술의 경우 국내에선 아직 유전자가위의 GMO 여부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정부는 먹거리 안전성과 공공성을 위해 유전자가위도 GMO 기술의 하나임을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들은 “이번 코로나19 펜데믹은 GMO가 대표하는 과학만능주의, 기술독점주의, 정보비공개 등은 먹거리와 관련해 실효성 있는 가치가 아니라는 것을 시민들에게 일깨워줬다”며 “국내 코로나 방역이 의료 공공화와 정보 투명화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었던 것처럼, 먹거리의 생산과정도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미국에 본사를 둔 몬산토는 전 세계 GMO의 90%에 달하는 특허권을 소유한 세계 최대 종자회사이며, 이를 반대하는 몬산토반대시민행진은 전 세계에서 매년 5월 셋째 주 토요일 열린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