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농업계 피해가 가중되는 가운데 정부의 3차 추경에 반드시 농업피해 대책이 포함돼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제기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농업분야 실질적 피해대책 마련을 위한 2020년도 제3차 추가경정예산 편성 국민청원’은 지난 12일 시작돼 6월 11일까지 한 달 동안 진행된다.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데 20만명이 넘으면 청와대 답변을 들을 수 있다.

한농연이 3차 추경에 농업분야 피해대책 마련을 청원하고 나선 것은 코로라19 이후 농민들이 처한 실상을 보면 심각성을 알 수 있다. 지난 3월 이후 화훼농가들은 졸업·입학식 취소로 직격탄을 맞았다. 더욱이 친환경농산물 재배 농가들은 학교급식 중단으로 납품이 끊겨 정성들여 키운 농산물을 산지에서 폐기하는 등 개학이 지연될수록 적자 누적으로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또한 외국인 계절근로자와 고용허가제로 배정된 인력도 입국이 지연돼 농번기 일손부족이 심각한 상황이다.

특히 마을회관이나 경로당, 어린이집 등이 폐쇄돼 고령농업인들의 복지나 돌봄 및 영유아 보육 공백이 심화되고 있다. 개학 연기로 인한 다문화가정과 조손가정 등의 학습의 질 저하도 우려점이다. 상황이 이런데도 1차 추경에서 농업분야는 제외됐다. 2차 추경도 긴급재난지원금 편성에 막힌 것은 물론 오히려 농업재해보험금 700억원이 감액될 만큼 농업홀대론 비판이 거세다. 따라서 3차 추경의 농업대책 반영을 위한 청원 참여가 절실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