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전남도는 올해산 마늘이 전국적으로 평년보다 4만5000톤 정도 과잉생산 될 것으로 전망돼 시장격리 등 추가대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전남도가 최근 마늘 생육상황과 주산지 재배농가를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시장격리와 정부수매 조기 발표 등 실효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를 요청했었다. 농식품부도 전남도가 건의한 내용 대부분을 반영해 수급 안정대책을 확정 발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지난 3월 75ha, 1006톤에 대해 생육기 시장격리를 선제적으로 추진했고, 마늘 수급 동향을 모니터링하면서 정부에 추가대책 필요성을 요구해 왔었다. 정부의 이번 대책은 전국적으로 산지폐기 1만5000톤과 정부와 농협수매 2만5000톤 등 총 4만톤을 추가로 시장 격리 조치키로 한 것이다.

이에 전남도는 채소가격안정제사업 참여 또는 마늘 의무자조금에 가입한 농가를 대상으로 193ha, 2576톤을 추가 시장 격리하는 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지원 단가는 3.3㎡당(1평) 8000~9000원으로 5월 15일까지 대상 농지를 확정한다.

전남도는 이번 대책으로 햇마늘 수확기 이전에 실시돼 가격하락 등 마늘수급 불안을 해소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경호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코로나 19 영향으로 마늘 등 농산물 소비가 전반적으로 감소되고 가격도 지난해에 비해 하락했다”며 “마늘 수확기를 앞두고 추가적인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해 마늘 재배농가의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