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100년 농협’ 비전 2025 선포…5대 핵심가치 제시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농협중앙회는 지난 11일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라는 비전 2025를 선포하고 5대 핵심가치, 80대 과제를 추진한다고 선포했다.

농협중앙회가 11일 ‘농업이 대우받고 농촌이 희망이며 농업인이 존경받는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라는 비전 2025를 선포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성희 농협중앙회장과 전국 대의원 조합장, 농업인과 소비자 대표, 범농협 임직원 등이 참석해 함께하는 100년 농협 비전 달성을 다짐했다.

농협중앙회는 비전 2025 배경에 대해 “시대적 패러다임 변화와 농업·농촌, 그리고 농협을 둘러싼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농업·농촌·농협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실현하고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비전 2025는 시대적 요구와 임직원의 의지를 반영해 △농협이 추구해야 할 농업·농촌의 미래상으로 농토피아(農Topia)를 구현한다는 의지 △지난 60년 역사를 토대로 새로운 100년을 열어가고자 하는 원대한 꿈 △‘함께’라는 포용과 상생의 가치를 담고 있다고 의미를 강조했다. 특히 농협이 추구하는 농토피아에 대해 ‘대우받는 농업’, ‘희망이 있는 농촌’, ‘존경받는 농업인’이라고 설명했다.

농협은 이어 비전 달성을 위해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웃는 유통 대변화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디지털 혁신 △경쟁력 있는 농업 잘사는 농업인 △지역과 함께 만드는 살고 싶은 농촌 △정체성이 살아있는 든든한 농협 등 5대 핵심가치를 제시했고, 이를 토대로 80대 혁신과제를 추진한다.

이 같은 비전을 통해 농협법1조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를 향상시키고,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며, 국민 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함’을 달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이날 선포식에서 “농업이 대우받고 농촌이 희망이며 농업인이 존경받는 함께하는 100년 농협이란 새 비전은 시대적 요구와 농협이 추구해야 할 농업·농촌의 미래상을 그려내고 있다”며 “새로운 100년을 열어가고자 하는 우리 모두의 원대한 꿈과 함께라는 포용 상생의 가치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농업·농촌의 새로운 활로와 농협의 지속 성장을 위한 변화와 혁신은 혼자가 아닌 함께일 때 비로소 완성될 수 있다”며 “비전 2025를 가슴 깊이 새기고 ‘농업인과 함께’, 그리고‘국민과 함께’100년을 향한 농협으로 힘차게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