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책 마련 ‘농민공동행동’ 구성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 농민 단체 연합조직인 한국농축산연합회와 농민의길,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농민 단체들이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공동행동’을 구성하고 ‘코로나19’ 관련 정부의 3차 추가경정(추경) 예산 편성에 농업 분야 반영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농민 단체 연합조직인 한국농축산연합회와 농민의길,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축산관련단체협의회는 7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농민공동행동’ 출범 기자회견을 열었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6월이면 90조원 규모의 3차 추경이 국회에 제출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기존에 책정된 150조원의 추경에는 농축산업 예산이 담겨 있지 않았다”며 “3차 추경에는 반드시 코로나19로 인해 위기에 몰린 농축산업을 조금이나마 제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농축산업은 제조업과 달리 저장성이 상대적으로 낮고 계절성이 높아 생산과 판매시기를 놓치면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지금 농업·농촌에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면서 “노동계의 경우 정부가 먼저 앞장서 사회적 대화를 통해 경제살리기에 방향을 설정하는 것에 비해 농업계의 경우 정부 차원의 관심이 매우 저조하고, 대화의 채널 또한 부족하다”고 출범 이유를 알렸다.

이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예상해보면 우리 먹거리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며 “농업 분야는 대상인 농민단체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관련 대책을 세밀하게 논의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예산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단체들은 △정부와 정치권은 3차 추경예산에 농축산업 분야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과 과감한 예산을 투입하라 △농축산업 회생을 위한 총리와의 면담을 촉구한다 △21대 국회는 농축산물가격안정 대책을 마련하라 등을 요구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