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농식품부, 무인헬기 투입
접경지역 집중소독 나섰지만
“살포지역 충분히 젖어야 효과
방역효과 떨어져” 목소리 고조
세금만 낭비 전시행정 비판도


정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실시한 공중 방역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산간지대에 대한 공중 방역의 실효성이 없다는 목소리가 고조되면서 정부가 전시행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지난달 20일 ‘접경지역 양돈농가 축산차량 출입통제’라는 제목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4월 21일부터 무인헬기 6대를 투입해 접경지역을 집중 소독한다. 또 야생 멧돼지 검출지점 주변지역을 헬기 6대와 드론 5대, 방제차량 80여대 등을 투입해 광범위하게 소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소독에 무인헬기는 양구와 인제, 헬기 4대는 230곳, 드론 5대는 78곳에 투입됐다. 부처별 역할 분담을 통해 농식품부가 차량과 헬기 드론 소독을 주관하고 환경부가 인력투입에 의한 소독을 실시했다.

무인헬기로 실시한 공중 방역은 4월 20일부터 29일까지 10일간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무인헬기에는 하루 평균 소독약 200ℓ를 싣고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감염된 야생 멧돼지가 출몰한 지역의 하늘에서 소독약을 살포, 바이러스 오염원을 제거하는데 투입됐다.

정부가 이 같은 공중방역에 나선 것은 접경지역 전체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오염됐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실제 경기 및 강원 북부지역의 야생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꾸준히 나오는 것은 물론 올해 들어 화천(219건), 고성(3건), 양구(3건) 등 강원지역에서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다. 또 자칫 강원 산간지역을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남쪽지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를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도 해석된다.

하지만 산악지대에서 이 같은 공중 방역은 효과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정부가 방역 효과가 떨어지는 공중 방역에 세금만 낭비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A방역업체의 한 관계자는 “이번 공중 방역은 야생 멧돼지 사체 등에 있는 바이러스를 죽이는 등 감염요소를 줄이려는데 목적이 있을 것”이라며 “소독 효과가 발휘되려면 우선 살포지가 충분히 젖어야 한다. 또 소독약이 효과를 보이는 시간이 한정적인데 공중 방역을 통해 소독 효과를 보려면 24시간 진행해야 그나마 효과가 나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10일 동안 24시간 진행된 것이 아닌 만큼 이번 공중방역은 실질적인 효과가 있는 것 보단 정부가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퍼포먼스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또 다른 양돈 전문가는 “산악지대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소독을 실시하는 이유는 토양이 바이러스에 오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것인데, 드론 등을 활용한 소독제 항공 살포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숲이 우거져 있는 산악지대에선 소독제가 나무에 다 떨어져 토양에 닿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소독제 사용 방법 및 방역 현장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는 수의 전문가들도 소독제 항공 살포에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 수의사는 “접경지역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소독제를 살포하는 것은 토양을 오염시키는 바이러스 제거를 위한 것으로, 소독제의 토양 접촉이 충분하게 이뤄져야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며 “논에 항공 방제작업을 하는 것처럼 나무가 없는 특정 지역에서 세밀하게 아프리카돼지열병 소독제를 살포하는 것이면 몰라도 나무가 많은 산악지대에서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소독제 항공 살포 작업은 효과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현우 우정수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