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9개도 집계결과

[한국농어민신문 김선아 기자]


4월 관광객 전년비 78% 급감
매출은 -73% 기록 불구
정부 지원은 사실상 전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직격탄을 맞은 전국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이 점점 한계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체험휴양마을을 찾는 관광객과 체험객들의 발길이 끊어진 탓이다. 여기에 다른 산업분야와 달리 농촌체험관광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지원정책은 사실상 전무해 사업을 추진 중인 주민들의 상실감이 커지고 있다.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회장 이재명, 이하 전국협의회)가 전국 9개도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지난 4월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찾은 방문객은 총 33만5253명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149만8079명에 비해 무려 78%가 급감했다. 매출액은 20억4949만여원으로, 같은기간 76억847만여원 대비 73%가 줄었다.

충주 내포긴들체험마을 손병용 대표는 “우리 마을의 경우 해마다 3월부터 시작해 4월까지 방문객이 1000여명이 넘었는데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이후 방문객들의 발길이 뚝 끊겼고, 5월부터 10월까지 잡혔던 예약들도 전부 취소됐다”면서 “매출은 없지만 마을사무장 인건비를 비롯해 시설유지보수비, 보험료 등의 고정 지출은 나가야하기 때문에 심각한 운영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더욱 큰 문제는 농촌체험휴양마을 특성상 성수기가 4월부터 10월까지라는 점을 감안하면, 앞으로 피해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가족단위 체험객도 많지만 주로 학교나 각종 사회단체 등에서 단체로 많이 찾는데, 오는 13일부터 고3을 시작으로 초·중·고등학교 등교 수업이 순차적으로 실시되더라도 당장 학생들의 야외활동이 늘어나기 어렵고, ‘생활 방역’으로 전환된다고 해도 당분간 단체 활동의 위축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정부가 제시한 ‘안전거리 2m 이상 유지하기’ ‘단체 방문 자제 및 입장 인원 최소화’ ‘마주보고 식사하지 않기’ 등의 생활방역실천지침 등을 지키는 것도 쉽지 않다는 것도 문제다.

이에 따라 전국협의회는 지난 4월 초 전국의 농촌체험휴양마을의 의견을 모아 농식품부에 ‘코로나19 국난 극복을 위한 긴급 건의사항’을 제출한 상태다. 주요 건의 사항은 △마을당 50만~100만원의 재난 긴급운영자금 지원 △마을운영의 핵심인력인 사무장 경비 지원 △전기요금 할인 등 한시적 공과금 지원 등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아직 아무런 회신이 없는 상태.

전국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강원도 횡성의 고라데이마을 이재명 촌장은 “상반기 농촌현장체험학습이 모두 취소되고, 하반기 전망마저 불투명해지면서 지금 전국의 체험휴양마을들은 존폐위기를 걱정하고 있다”면서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더 늦기 전에 시의적절한 지원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사후약방문 되지 않게 정부 지원대책 서둘러야”
이재명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회장

▲ 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회장을 맡고 있는 강원도 횡성 고라데이마을 이재명 촌장은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도록 정부가 체험마을에 대한 지원대책을 서둘러 줄 것을 거듭 요청했다.



매출 없이 두 세달 버티다보니
고정비용 감당 안돼 한계

사무장 활동비 자부담분 경감
4대보험료·퇴직적립금 지원을
체험마을 농산물 구매운동 전개
도농교류촉진법 개정도 필요


“사회 전 분야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사실 긴급지원을 건의하면서도 혹시 이기적으로 비칠까, 여러 번 망설였다. 하지만 목소리를 내지 않아서 그런지 정부의 수많은 코로나 대응책에 농민과 농촌마을의 고통을 헤아리는 정책이나 배려는 전혀 없어 너무 서글프고 안타까운 마음이다. 그동안 전국의 체험휴양마을들이 정부 방역시책에 맞춰 힘겹게 고통을 감내해 온 만큼 이번엔 정부가 응답해주길 바란다.”

(사)전국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이재명 회장은 조심스럽게 말문을 열었다. 전국협의회는 지난 2015년 설립된 조직으로 2019년 말 기준 전국의 1115개 마을이 가입돼 있다. 강원이 196개 마을로 가장 많고, 이어 전남(165개), 충남(143개), 전북(137개), 경북(129개), 경남(129개), 경기(122개), 충북(74개), 제주(20개) 순이다.

이재명 회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농촌을 찾는 방문객이 급감하면서 전국의 농촌체험휴양마을들이 심각한 운영위기에 내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이 같은 현황은 숫자로 고스란히 드러난다. 전국 9개도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방문객과 매출액 현황을 조사한 결과, 4월 말 현재 누적 방문객은 147만2682명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372만8156명에 비해 59%가 급감했다. 사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2019년 말 시작된 돼지열병으로 연초부터 상황이 좋지 않았다. 1월 방문객이 전년대비 24% 감소한 상황에서, 2월부터 시작된 코로나 사태가 기름을 부었다. 2월 방문객이 –52%로 반토막이 나더니, 3월엔 –66%, 4월엔 –78%를 기록, 하락폭은 갈수록 더 커졌다.

이 회장은 “매출이 전무한 가운데 2~3개월을 버티다 보니 고정비용 감당이 어려운 한계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면서 “마을마다 감염 예방을 위해 방역당국이 제시한 예방 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면서 체험시설 소독이나 관리 등에 만전을 기하고 있지만, 이대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는 위기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농촌체험휴양마을들이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고 있는 것은 마을사무장 경비 등의 고정비용 지출. 농식품부는 지난 2006년부터 마을대표의 업무 부담을 덜어주고 체험마을 운영을 전문화하기 위해 사무장 채용을 지원하고 있다. 사무장에게는 180만원 정도의 활동비가 지급되는데, 이중 20%가 마을 자부담이며, 4대 보험료와 퇴직적립금 등을 합치면 매월 1인당 50만~60만 원 정도의 지출이 발생한다. 

이에 전국협의회는 지금은 재난 상황인 만큼 한시적으로 △사무장 활동비의 마을자부담분 경감 △4대 보험료 및 퇴직적립금 지원 등을 요청하고 있다.

이 회장은 “마을사무장은 체험마을을 이끌어가는 핵심인력으로 이들의 역량에 체험마을의 성패가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물론 마을마다 자구책을 강구하며 버티고는 있지만 지금의 위기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이들이 일자리에 대한 불안감 없이 현재의 위기를 잘 넘길 수 있도록 최소한의 지원대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 외에도 △전년 동기대비 운영실적에 따른 재난 긴급 운영자금 지원(마을당 50만~100만원)과 △전기요금, 상하수도 요금 할인 등의 한시적 공과금 지원 혜택 △전국 농촌체험휴양마을의 농특산물 구매운동 전개 등을 요청 중이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도농교류촉진법을 개정, 유사 재난에 대비한 농촌체험휴양마을 지원내용 삽입 과 대응 매뉴얼 구축도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회장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한 대책 마련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부와 협조해 코로나19 사태 진정 후 하반기 농촌현장체험학습이나 소규모테마형 교육여행 등을 2~3회 이상 실시하도록 적극 권장해 달라는 것. 각종 연수나 휴가지 선정시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적극 활용하고 농촌체험마을 여행 바우처 카드나 상품권 발행 등도 검토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 회장은 “그동안 농촌체험휴양마을은 도농상생의 일역을 담당해 왔고, 농촌의 환경과 마을공동체를 살리는 데도 그 몫을 다해왔다”면서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정부가 시의적절한 긴급 지원대책을 서둘러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