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제조업체들이 시설원예분야의 시설과 장비별 표준목록 작성에 착수해 귀추가 주목된다. 시설원예현대화, 스마트팜 ICT(정보통신기술) 융·복합 확산, 농업에너지 이용효율화 사업으로 지원하는 시설과 장비의 적정 사업비 수준을 산출하기 위해서다. 오는 6월까지 기자재 생산업체로부터 자료를 수집한 후 전문가 검수과정을 거쳐서 표준화된 목록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이전부터 시설원예 산업현장에서는 시설과 장비에 대한 기본사양이나 단가, 설계나 시공방법 등에 대한 기준설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지자체가 활용하고 있는 근거자료가 현장상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자료가 부실한 탓에 시설과 장비에 대한 지원 단가의 지역별 편차도 크다. 2019년 시설원예분야 지원 사업에 따르면 무인방제기에 대한 사업비가 지역별로 18배나 차이가 났다. 10a기준 2270만원이 소요된 곳이 있는 반면 126만원에 불과한 곳도 있었다. 다른 시설이나 장비도 비슷한 실정이다.

같은 기준의 시설이라도 사양이나 설치조건 등에 따라 사업비가 다를 수 있고, 같은 기종의 장비라도 규격이나 용량, 성능, 작동방식 등에 따라 단가가 차이날 수 있다. 하지만 유사한 시설이나 장비에 대한 사업비 편차가 크게 발생할 경우 공사비 부풀리기 등 보조금 부정수급이나 농가피해를 배제할 수 없다. 현장 실정에 밝은 제조업체들이 각각의 이해관계를 떠나 머리를 맞대고 단가산출내역, 표준설계 및 시공방법 등을 담은 표준목록 마련에 시급히 나서야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