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우리 동네 주치의’ 역할 수행할
거점별 보건지소·인력 확충을
농어촌지역 산단 이유만으로
양질의 진료서비스 제외 안 돼


“농어촌지역 보건지소가 ‘우리 동네 주치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농어촌지역 보건의료 사각지대가 조속히 해소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거점별 보건지소 확충과 인력 충원 등의 공공의료 개선은 ‘떠나가는 농어촌’을 ‘돌아오는 농어촌‘으로 만드는 기초입니다.”

4월 24일 경남도의회 제372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빈지태 농해양수산위원장(더불어민주당, 함안2)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와 같이 촉구했다.

빈 위원장의 이날 발언에 따르면 보건소와 보건지소는 농어촌 취약지 읍·면의 의료문제 해결이 주된 설치 이유였으나, 1995년 보건소법을 지역보건법으로 바꾸면서 지역주민 건강관리기관으로 기능 변화를 모색했다.

그러나 농어촌 대중교통이 열악해 주민들 이용에 어려움이 많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19년 실시한 도·농간 정주 만족도 조사 결과를 보면 △의료서비스 수준 △대중교통 이용 △의료서비스 접근성 등의 순으로 도·농 간 큰 격차를 나타냈다.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14%를 넘는 고령사회에 진입한데 이어, 2025년에는 20%를 넘는 초고령사회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노인인구가 집중돼 있는 농어촌 지역을 중심으로 더욱 뚜렷이 나타난다.

빈지태 위원장은 “농어촌 주민들이 보건소를 이용하려면 생활권을 벗어나 도시나 타 읍면까지 가야하는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다”며 “자가용이 없는 노인층과 아이들을 키우는 주부들은 대중교통이 불편해 누군가가 태워주거나 택시 등을 이용하지 않으면 큰 고역이다”고 토로했다.

그는 “여전히 개선되지 않고 있는 농어촌지역의 열악한 보건의료 환경이 지속될 경우 그나마 유입되고 있는 농어촌인구는 또다시 도시로 돌아가 버리게 될 것이다”면서 “농어촌지역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양질의 진료서비스에서 제외당해서는 안 된다”고 피력했다.

특히 그는 “최근 건강생활지원센터와 보건지소는 그 기능이 완전히 다름에도 불구하고 건강생활지원센터가 생겼다는 이유로 보건지소를 폐쇄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며 “농촌지역의 실정을 모르는 탁상행정이 아닐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에 빈 위원장은 “도시와 대등하지는 못하더라도 상응하는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농어촌지역에 거점별로 보건지소를 확충하고 인력을 충원하는 등 보건의료체계 개선이 이뤄지기를 절실하게 바란다”고 호소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