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가족 꾸러미 지원 사업 물꼬
37만5000여 가구 3주간 혜택
선별·포장 등 인력 공공 채용
일자리 창출 효과도 거둘 듯


경남도내 학교급식 공급을 위해 계획적으로 생산됐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개학 연기로 공급에 차질을 빚은 농산물이 학생 가정에 농산물 꾸러미로 배달된다.

경남도(도지사 김경수)와 경남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중단된 학교급식을 대체해 5월 초부터 약 3주에 걸쳐 경남도내 학교급식 대상 37만5000여명의 초·중·고 학생 가정에 ‘농산물 가족 꾸러미’를 배달하기로 했다. 이 꾸러미는 학교급식에 사용되던 친환경쌀, 신선농산물 등 3만원 상당의 경남 우수 농산물로 구성된다. 경남도와 경남교육청, 시군 예산 등 총 112억원의 학교급식 지원 예산이 투입된다.

경남도와 경남교육청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민들을 돕고자 2월 화훼농가 돕기 꽃 선물과 3월 농산물 꾸러미 구매 운동에 이어 5월 ‘농산물 가족 꾸러미’ 공급으로 세 번째 공동협력사업에 나선 것이다.

초·중·고 개학 연기에 이어 온라인 개학을 맞이하면서 학교급식이 언제 재개될지 불투명해 학교에 식자재를 납품하던 농가들의 시름은 깊어갔다. 급식 재료로 재배된 신선농산물은 저장과 보관이 짧아 시기를 놓치면 폐기처분해야 한다. 특히 친환경농산물의 경우 도내 전체 생산량의 30% 이상이 학교급식에 공급되는 만큼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3월 27일 열린 경남도의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박삼동 도의원(창원10, 미래통합당, 교육위원회)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학교급식 식자재의 가정 공급’을 제안하기도 했다.

장기간 개학 연기로 집행되지 못하는 학교급식 예산을 활용해 학생들의 가정에 식자재를 공급해서 농가는 물론, 납품업체와 조리종사원 등에게 공생의 숨통을 틔우게 하자는 제안이었다.
이후 경남도와 교육청은 도내 18개 시·군 의견을 모아 공동대응에 적극 나섰고,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했다. 현행 학교급식법 시행령에 학교급식은 주식과 부식을 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있어 이번 급식예산 활용을 위해서는 개선조치가 필요했다.

이에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4월 19일 국무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각 가정으로 ‘농산물 가족 꾸러미’를 보낼 때 학교 영양사의 조리방법 등을 동봉해서 시행령 기준을 충족시키는 등 규정을 적극적으로 해석해 달라”고 강력히 요청했다.

이후 교육부와 꾸준히 협의해온 결과 ‘학생식재료 지원사업’에 대한 한시적 허용으로 사업 추진이 결정됐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당정협의를 통해 경남을 포함한 8개 시·도 초·중·고 학생 364만 명을 대상으로 ‘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다. 경남도는 농산물 가족 꾸러미 제작에 필요한 선별·포장 등의 인력을 공공일자리로 채용할 예정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학교 급식용으로 생산된 농산물의 판로를 확보해 소비를 촉진시켜 농민들의 고충을 덜어주고, 가정 급·간식에 대한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 완화와 취약계층 급식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하고, 공공일자리 창출의 효과도 거둘 수 있는 사업”이라고 피력했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