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코로나19 장기화로 각급 학교 개학이 연기되고 온라인으로 대체되면서 학교급식 참여 농가들의 고충이 심하다. 특히 친환경농산물 농가는 수확은 커녕 폐기처분하는 위기에 내몰린다. 중앙정부와 지자체들이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등으로 소비촉진에 나서고 있지만 농산물 전량을 처리하기에는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더욱이 개학이 언제 이뤄질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공공기관의 농산물 소비운동도 향후 한계에 부딪힐 우려가 높다.

이런 상황에서 경남도 의회가 ‘학교급식 식자재의 가정공급’을 제안한 점은 획기적 발상이어서 주목된다. 개학 연기로 집행되지 못한 학교급식 예산을 활용해 학생들 가정에 급식용 식자재를 공급하자는 것이 핵심 논리다. 아울러 학교 무료급식을 받는 저소득층 아이들에게는 가정에서 따뜻한 식사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이런 점에서 교육당국과 지역교육청이 제도 도입과 시행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부와 지자체들이 국민을 대상으로 재난기본소득까지 지급하는 마당에 급식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자는 제안은 충분한 명분과 합리적 타당성을 갖췄다.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경우 지역 소상공인들의 경영활성화 기여 취지도 있는 만큼 미집행된 급식 예산으로 농산물을 가정에 공급해 학교급식 참여 농가들의 고통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벼랑으로 몰린 학교급식 농가를 생각할 때 고민할 여유가 없다. 교육당국은 ‘학교급식 식자재의 가정 공급’을 시급히 도입해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