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 경북도가 최근 제작한 영상 콘텐츠 ‘우리동네 이장상회’

‘우리동네 이장상회’ 제작
1편 고령 딸기편 시작 
유튜브·보이소TV로 시청


경북도가 코로나19로 인해 판로 확보 및 매출 부진으로 고통 받는 농가를 위해 유튜브 영상 콘텐츠 ‘우리동네 이장상회’ 제작에 나섰다.

경북지역은 전국 농업생산의 20%를 차지하고 사과·포도·참외 등 12개 품목이 전국 최대 생산량을 기록하는 등 국내 최대 농업 생산지역이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개학이 연기되고 모임, 축제 등을 제한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계속되면서 지역 농·특산물의 판로 확보 및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어 영상 콘텐츠 제작에 나섰다.

처음 제작된 ‘우리동네 이장상회 1편 고령 딸기편’을 비롯한 캠페인 영상은 경북도 공식 유튜브 ‘보이소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이어 우리동네 이장상회는 각 지역의 이장과 생산자가 출연하는 홈쇼핑 형식의 영상으로 성주 참외, 고령 딸기, 경주 찰토마토 촬영을 마치고 보이소TV에서 순차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포항 도다리, 울릉도 부지갱이 등 후속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도 농·특산물 쇼핑몰 ‘사이소’와 연계해 대중이 공감하고 실 구매로 이어지는데 중점을 두고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에 앞서 경북도는 공식 유튜브 ‘보이소TV’를 통해 지역 우수 농·특산품을 알리고 실제 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에 나서 힘을 보태고 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유튜브를 통한 정보전달과 참여가 일상화되고 파급력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보이소TV를 통한 농특산물 소개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농어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공적 매체로써의 유튜브 역할을 정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안동=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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