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2018년엔 예산 반영 안 된
설립 필요성·운영방안 등
마스터플랜 연구 용역 착수

생산자 현장 목소리 반영 등
공론화 과정 거쳐야 탄력
신규 편성 예산확보도 중요


‘(가칭)전통주산업진흥원’을 설립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지난 2018년 국회 예산심의과정에서 한차례 무산됐던 전통주산업진흥원 설립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전통주업계는 주목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전통주 전문지원기관인 ‘(가칭)전통주산업진흥원 설립 필요성 및 마스터플랜 연구’에 착수했다. 전통주산업진흥원은 전통주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구개발, 품질분석, 컨설팅 등을 총괄하는 전문기관이다. 연구 용역기간은 6개월이며, 연구 제안내용은 진흥원의 △설립 필요성 △운영방안 △입지요건 및 선정 기준 △중장기 연구개발 방향 등이다.

전통주산업 육성을 위한 전문기관인 전통주산업진흥원은 지난 2018년 국회에서 열린 ‘제1회 전통주 전문지원기관 설립 심포지엄’에서 요구되면서 처음 공론화됐다. 하지만 농식품부는 같은 해 9월 설립 첫해 예산으로 마스터플랜 수립 등을 위한 예산이 반영되지 못했다.

전통주업계는 전통주산업진흥원 설립에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장정수 장희도가 대표는 “양조장이 위치한 이곳 청주시에는 전통주 담당과가 따로 있지 않고, 유통과에서 통합해 전통주 업무를 맡은 실정이다 보니 실제로 전통주 관련 박람회 등 농식품부의 정책이 지자체로 닿지 못할 때가 많다”며 “전통주 생산자들은 대부분 가족경영이거나 5인 미만의 영세한 업체가 대부분이다. 전통주산업진흥원이 전통주 업계가 실질적으로 필요한 전통주 소비촉진, 국내외 박람회 참가, 국산 농산물 구매 비용 등을 전략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했다.

주봉석 한국전통민속주협회 사무국장은 “진흥원 설립은 전통주 업계의 숙원사업으로 기본 취지는 전통주산업에서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 등으로 분산된 연구·개발(R&D) 사업을 통합하고, 연구 수준을 높이는 데 있다”며 “전통주 정책을 추진하는 정부 부처도 농식품부, 식약처, 국세청 등 여러 곳으로 분산돼 전통주를 담당하는 전문 인력이 부족하고, 또 잦은 인사이동으로 전통주 산업 육성을 위한 장기적인 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통주산업진흥원 설립 과정에서 충분한 공론화도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정제민 한국와인생산협회장은 “설립 과정에서 진흥원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운영할 건지 생산자들과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지난번처럼 공론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진흥원 설립을 추진한다면, 또 흐지부지될 가능성이 있다. 전통주 생산, 유통, 전문가들이 함께 고민해야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흥원에서 주류 제조기술을 연구할 건지, 행정적인 지원까지 담당할 건지 등 전통주 생산자들의 현장 목소리를 용역결과에 반영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전통주산업진흥원을 유치를 위한 지자체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가장 먼저 춘천시가 ‘한국술산업진흥원 유치 타당성 연구’에 착수한다고 지난 10일 전했다. 연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강원대와 함께 추진할 계획이며, 총 11명으로 구성된 연구진은 농식품부 지정 ‘우리술 교육훈련기관’을 운영하는 박록담 한국전통주연구소장과 류인수 한국가양주연구소장, 전통발효학교를 운영하는 황윤억 전통발효아카데미센터장 등이다. 춘천시는 연구 용역을 통해 한국술산업진흥원 설립의 필요성 분석과 기능, 운영 방안, 재정 기본계획 수립 등에 나설 계획이다. 용역 최종 보고회는 5월 열릴 ‘제3회 춘천술 심포지엄’을 겸해 열린다.

박진희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사무관은 “우선 진흥원 설립 예산이 신규로 편성돼야 하는 만큼 예산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면 이를 토대로 오는 10월 계획안을 만들고 진흥원 설립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