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백종운 기자]

서울 면적의 8배 한 선거구 통합
후보 공약 청취 사실상 불가능
선거운동원 흡수로 인력난도


강원도 인제군 북면에서 토마토 농사를 짓는 박모 씨는 지난 4월 3일 농자재를 구입하려고 읍내에 나갔다 국회의원 후보들의 선거운동을 보고, 지금이 선거기간이지 하고 깜짝 놀랐다.

코로나19 사태로 나라가 온통 어수선한 시기에 치러지는 이번 총선은 농촌 유권자들에게는 후보자를 선별하고 선택하는 기준을 잡기에 막연한 실정이다.

특히 강원도는 서울의 8배가 넘는 면적을 한 선거구로 통합된 지역도 있어 농촌지역에서 후보를 만나거나 유세를 듣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사실상 농촌지역 유권자들은 후보들이 어떤 공약을 했는지 알 수도 없고 집으로 배달되는 공보를 보는 것이 유일한 정보 통로다.

그러나 우리 선거나 정치문화가 신뢰성 있는 공약을 제시하고 선택을 받는 것이 아니라 실현 불가능한 공약을 남발하는 경향이 많아 선택기준을 잡기조차 어렵다. 결국 후보의 인성과 그 동안 추진한 정책 실적 등을 확인하고 선택해야 올바른 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지금은 코로나19와 농번기가 겹쳐 농촌의 유권자들이 사실상 총선에 크게 관심을 두기 어려운 실정이다. 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의 입국도 늦어지고 취소되면서 인력난이 갈수록 심각한 상태에서 한가하게 후보검증을 하는 것은 사치라는 생각이 농촌 유권자들의 심정이다.

그나마 일할 만한 사람들도 상당수가 선거운동원으로 흡수돼 농촌의 인력부족은 더 심각한 실정이다. 농촌지역에 출마한 김모 후보는 지역구의 현실을 감안하면 사실상 농촌지역까지 유세를 다니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김기석 강원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역의 문화와 생활환경 등 보편적인 가치를 모두 무시하고 정치인들의 필요에 의해서 장난감 찰흙처럼 자르고 붙여 엉터리 선거구를 만든 것이 농촌지역 주민들의 선거 무관심을 부채질 하는 것이다”며 “선거마다 선거구를 이런 식으로 뒤집는 것은 주민들을 주권자가 아니라 자기들에게 표 찍어서 의원 배지나 달아주는 꼭두각시로 취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강원=백종운 기자  baek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