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박진도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흔들림 없는 농정철학으로 3농 미래 이끌길”

농어민 후계자들이 한푼 두푼 모아 탄생한 한국농어민신문이 벌써 불혹의 나이 40이 되었네요.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공자님 말씀에 마흔이면 세상의 모든 일에 대하여 시비분변(是非分辨)을 할 수 있고 감정 또한 적절하게 절제할 수 있는 나이이므로 쉽게 미혹되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앞으로 한국농어민신문이 흔들림 없는 농정 철학으로 3농(농어업 농어촌 농어민)의 미래를 잘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은 지난 40년간 깊이 있는 정보 전달과 균형 잡힌 보도를 통해 농어업인의 권익보호와 농어업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특히 권력이나 금력에 굴하지 않고 정론을 펴기 위해 노력해온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나 한국농어민신문의 끊임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3농을 둘러싼 환경은 과거 어느 때보다 엄혹하다고 하겠습니다. 시장개방으로 인해 값싼 외국 농산물과 경쟁해서 살아남아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슴 아픈 것은 3농에 대한 국민들의 시선이 전처럼 따뜻하지 않고, 3농이 국민들의 관심에서 벗어난 섬처럼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 농정의 틀을 바꾸어, ‘농어민이 행복하고 국민이 행복한 사회’를 실현해야 합니다.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도 ‘농어민이 행복해야 국민이 행복하다’는 신념을 가지고 농정 틀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농정 틀 전환의 성패를 가를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농특위는 현장을 중심으로 농어민과 소통하고 시민사회와 협력하여 농정 틀 전환을 위한 사회협약을 실천하려고 합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이 앞장서서 커다란 힘이 되어주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농어민과 국민들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이 농어민과 국민의 마음을 잘 어루만지고, 우리 모두 힘을 모아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잘 이끌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이 농어촌 정책전문 정론지로서의 명성과 가치를 더욱 드높이길 기원합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어민 곁에서 사람냄새 나는 언론으로 발전을”

한국농어민신문은 지난 1980년 성천 유달영 선생님과 농어업계 학자들이 주도해 창간된 이후, 어업인의 권익 향상과 복리증진에 기여하며 독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의 오늘이 있기까지 정론직필에 힘써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한국농어민신문과 함께해 온 지난 40년 동안 우리 수산업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세계 10대 수산강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우리 어업인이 생산하는 수산물은 연간 약 380만 톤으로서, 그 생산액은 8조6000억원에 이르며, 어가소득은 50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수산 정책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습니다. ‘수산혁신 2030 계획’에 따라 총허용어획량제도(TAC) 기반의 자원관리형 어업구조를 정착시키고 있고, ‘해양수산 스마트화 전략’에 따라 친환경 고부가가치 스마트 양식시스템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촌뉴딜 300 사업’에 따라 300개소 어촌·어항 재생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수산업이 여기까지 발전할 수 있던 것은 어업인들의 노고뿐만 아니라, 그동안 끊임없이 수산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전문적인 분석과 균형 잡힌 보도로 정부 정책에 대해 값진 조언을 아끼지 않으신 한국농어민신문이 큰 역할을 해왔다고 생각합니다. 지면을 통해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올해 해양수산부는 수산업 전 분야에 걸친 혁신을 지속해 나감과 함께, 수산분야 공익형 직불제를 새롭게 도입해 수산자원 보호, 친환경 수산물 생산과 같은 어업인들의 공익적 활동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수산업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 우리 수산업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한국농어민신문의 창간 40주년을 축하드리며, 언제나 어업인들 곁에서 함께 하는 언론,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달하는 사람냄새 나는 언론으로 더욱 발전하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홍상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없어서는 안될 전문언론 자리매김”

한국농어민신문은 그동안 정론직필의 정신으로 농정의 비판과 대안을 제시하고, 경쟁력 있는 정보를 독자들에게 제공해 오면서 우리 농업·농촌이 국민들에게 더욱 인정받고 발전하는 데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농업분야에서는 없어서는 안 될 전문 언론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올해는 문재인정부 들어와서 강조된 ‘농정틀 전환’의 원년이라 할 수 있습니다. 농정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실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예산·재정, 추진체계, 혁신적인 제도기반 정비 등이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정틀 전환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는 국책연구기관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이 농어업을 대변하는 정론지로서 농정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주십시오.

더불어 우리 앞에 놓인 난제 해결에 축적된 힘과 역량을 발휘해 주시길 기대합니다.


김경규 농촌진흥청장
“미래농업 발판 다지기에 더 관심을”

지난 40년 동안 우리나라 농업·농촌 발전을 위해 주춧돌 역할을 해 온 ‘한국농어민신문’의 창간 40주년을 농촌진흥가족들과 더불어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리나라 농업·농촌은 인구정체와 고령화, 수입개방 심화,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선 정보통신기술(ICT)과 생명공학기술(BT)은 우리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농식품 산업이 미래 성장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농촌복지 향상, 치유농업의 육성 등 사람과 환경 중심의 농업도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그 중심에 농촌진흥청이 함께 하겠습니다.

한국농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미래농업의 발판을 다지기 위해서는 농업발전을 위한 비판과 방향을 제시해 온 ‘한국농어민신문’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의 창간 40주년을 다시 한 번 축하드리며, 4차 산업혁명시대 농업기술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하는데 큰 힘이 되어 주시길 바랍니다. 앞으로도 농업·농촌의 밝은 미래를 여는 전문매체로 더욱 발전하시길 기대합니다.


박종호 산림청장
“숲과 임업 가치 알리기 함께해주길”

우리나라 농어촌 분야 발전을 위해 쉼 없이 달려온 한국농어민신문의 창간 4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한국농어민신문은 농어촌의 진로를 제시하고 농수산업의 다양한 정보를 독자들에게 신속·정확히 제공함으로써 날로 어려워지는 1차 산업에 큰 힘이 되어 주었습니다. 산림청은 함께 발전하는 임업, 국민 삶을 지키고 포용하는 산림을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제들은 정부만의 노력으로 이룰 수 없으며 임업분야 뿐 아니라 농어업, 축산 종사자들의 지원과 1차 산업 분야의 국내외 발전을 위해 애써 온 한국농어민신문 등의 지지가 있을 때 가능합니다. 농림, 축산, 어업 등은 우리나라의 현재이자 미래이며 국민의 건강한 삶과 직결되는 귀중한 산업 분야입니다. 이에 한국농어민신문의 역할과 중요성도 나날이 더해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농어민과 농수산업분야의 전문 언론매체로서 정보의 교류를 선도하는 한국농어민신문이 되길 기원하며, 산림청이 추진하는 숲과 임업의 가치를 널리 알리는 데 언제나 함께 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농어민들 희망 잃지 않는 데 큰 역할”

한국농어민신문의 창간 4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랜 세월 우리 농어업 발전과 농어민들의 권익 신장을 위해 한결같이 노력해 오신데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농어민들이 고령화와 공동화, 시장 개방 확대, 기후변화를 비롯한 여러 위기 속에서도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었던 건 한국농어민신문과 같은 전문 언론의 역할이 컸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모두가 힘겨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한국농어촌공사도 지역사회와 고통을 나누기 위해 꽃 소비를 통한 화훼농가 돕기, 취약계층 도시락 배달, 피해지역 지원을 위한 임직원 성금 모금 등 작지만 현장에 필요한 도움을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공사는 본격적인 영농기에 차질 없는 용수공급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며, 올해도 농업인들이 물 걱정 없이 편하게 농사지으실 수 있도록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겠습니다.


고문삼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
“농업인 사랑받는 언론으로 우뚝”

안녕하십니까? 한국농업인단체연합 상임대표, 한국4-H본부 회장 고문삼입니다. 한국농어민신문 창간 4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농업은 우리 국민의 먹거리를 지키는 나라의 근본산업입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은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농어민의 곁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어려운 농업 현실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변함없이 농업인의 눈과 귀가 돼 주시고 정론직필로 살맛나는 농어촌, 행복한 농어민을 위한 길에 늘 함께 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저도 2 50만 농업인과 함께 농업현장에서 농업 농촌의 지속성 확보와 근본적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한국농어민신문 창간 40주년을 축하드리며, 한국농어민신문이 대한민국 농업인들에게 가장 큰 사랑과 응원을 받는 언론매체로 우뚝 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정한길 농민의길 상임대표
“농어민 위한 발과 귀, 입과 손 돼주길”

한국농어민신문 창간 40주년, 축하드립니다!

농민은 생명을 키워내는, 단순하고 투박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단순하고 투박하게 살아가기 점점 더 어려워지는 현실이 암담합니다. 땅을 살리고 생명을 살리는 귀한 소임을 가진 농민들이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농민의 권리와 농산물 가격 안정화를 위해, 소비자의 건강한 먹거리를 위해 ‘국민과 함께하는 농민의 길’이 있습니다.

공익형 직불제의 단계적 예산 확대와 농민기본소득, 푸드플랜, 농민권리선언의 법제화, 기후위기의 대응 등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십시오.

농업의 유지발전을 위해 애쓰는 농어민들의 이야기도 전해주십시오.

한국농어민신문에서 우리 농어민을 위한 부지런한 발과, 농어민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귀, 우리의 이야기를 제대로, 정확하게 전달해줄 입과 손이 되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병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사장
“흔들림 없이 농어민 위해 함께하길”

그동안 대한민국 농어업·농어촌 발전과 농어민 복지 증진을 위해 힘써온 한국농어민신문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올해는 우리 농정의 큰 틀이 ‘사람과 환경 중심’으로 전환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먹거리는 국민 모두의 현안이며, 농어업·농어촌은 국민 모두의 생명줄과 같습니다. 우리 농어업·농어촌의 가치와 역할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한국농어민신문이 함께 힘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도 우리 농식품산업이 국민에게, 더 나아가 세계시장에서 사랑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40’이란 사람으로 보면 불혹에 해당하는 나이입니다. 40년이라는 긴 시간을 쉼 없이 달려온 한국농어민신문이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우리 농어업과 농어촌, 그리고 농어민을 위해 함께 해주기를 바랍니다.


임영호 한국농축산연합회 회장
“농업인 목소리 전달하는 역할 충실”

그동안 한국농어민신문은 농업전문지로서 현장의 의견을 생생히 전달하고 농업계 소통창구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습니다. 항상 믿고 보는 농업인들의 든든한 조력자입니다. 한국농어민신문은 그간 정론직필을 통해 농업게 대표언론으로서 농업인들의 희망이 되어 가고 있다고 항상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금 현상에서 머무를 것이 아니라 농업인들이 보다 심도 깊은 고민을 할 수 있도록 기획기사와 심층취재를 보다 강화해 주셨으면 하는 것이 제가 열독하는 한국농어민신문에 바라는 점입니다.

척박한 농업환경 속에서도 농어민의 밝은 미래를 창조하겠다며 태동한 초심을 잃지 않고 따뜻한 변화를 이끌어내는 우리 농업계의 소중한 자산으로 머물러 주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40년보다 밝은 향후 40년, 아니 100년을 이끄는 신문사가 되길 바라며, 구독자의 한사람으로써 지금까지 그랬듯 앞으로도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장
“한우산업과 발전 함께하는 동반자”

한우산업은 그동안 수많은 풍파와 역경이 끊임없이 있었지만 전국한우협회를 중심으로 수입생우저지, 음식점 원산지표시제 법제화, 한·미 FTA 반대 투쟁 등을 진행했습니다. 올해 한우협회는 ‘안정된 한우산업·함께하는 민족산업’을 목표로 송아지 생산안정제 개편, 비육우 경영안정제 도입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해 적극 추진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고통 받는 국민들에게 한우농가들이 성금 2억9000여만원을 전달했습니다. 올해 한우사육두수가 323만두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한우가격 안정을 위한 사육두수 조절에 한우농가들이 하나 되어 슬기롭게 이겨냅시다.

마지막으로 한국농어민신문 창간 4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한우산업과 축산업 발전을 위해 정론직필하는 참 언론으로 최선을 다해주심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한우산업과 함께 발전하는 동반자가 되길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