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현장에서 듣는다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청년농업인 교육 질적 내용 강화 시급
정부·지자체, 도시민과 소통의 창 되길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청년농업인 육성지원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쏟아내고 있지만 정작 현장에서는 피부로 느끼지 못합니다. 세부적인 정보와 교육 시스템조차 접하기 어렵고, 청년들이 농업에 관심을 갖고 정착하는데 기반을 마련해주는 농업정책·예산도 현장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우왕좌왕 하는 꼴입니다”

이천시 장호원읍 어석리에서 한우(320두)와 논농사(6만6000㎡)를 짓고 있는 김승준(36)씨. 직장 생활을 하다 부친이 병환으로 돌아가신 후 2009년부터 승계 영농을 하고 있는 그는 당찬 청년농업인이다.

그는 “농사에 문외한인지라 처음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한우 입식방법도 잘 몰라 남들보다 비싸게 구입하고 사육기술도 없어 큰 고충을 겪었지만 돌파구를 찾기 위해 지역 선배 농업인과 각종 농업 교육기관 등을 통해 다양한 영농기술을 습득했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러한 노력 끝에 2012년 후계 농업경영인에 선정됐으며, 현재는 영농규모도 꽤 늘려 우수 청년농업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김 씨는 “귀농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초보와 기존 종사자의 멘토·멘티 연결로 정착에 도움을 주는 등 꾸준하게 다양한 정책 사업을 시도하고 홍보도 많이 돼 정착되는 것 같은데, 청년농업인에 대한 지원이나 교육은 농업기술센터 집체교육에 집중돼 있다”며 “양적 형식이 아닌 질적 내용이 절실하다.

특히 농업관련 많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 정보들의 접근성을 높여야 하며, 개인·지자체·국가차원에서 다양한 농업관련 콘텐츠를 생산, 홍보, 교육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농업정책에 있어서도 정부 및 각 지자체별로 현장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고 한다. 실례로 한국농어촌공사의 2030 농지은행 제도를 들었다.

김승준 씨는 “2030 젊은 농업인들이 농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논 임대를 우선적으로 해주면서 과잉생산과 소비감소로 쌀이 남아돌자 논에 벼 대신 타 작물 재배를 의무화시켰다”라며 “이로 인해 부푼 꿈을 안고 벼농사를 하려 했던 수많은 청년농업인들은 포기하거나 엉뚱한 영농을 하게 된 것이다. 반면 쌀 시장이 호전된 현재 상황에선 정부정책에 강한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창간 40주년을 맞은 본보에 대해 “한국농어민신문이 농어업인의 의견을 현장에서 듣고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도시민 사이에서 소통의 창이 되면 좋겠다”라고 당부했다.

이천=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