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선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전국 초·중·고 개학이 4월 6일로 2주간 추가 연기됨에 따라 급식이 중단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를 위해 긴급 지원에 나선다.

농식품부가 지자체를 통해 파악한 바에 따르면 급식 중단으로 피해가 예상되는 품목은 51개 품목, 406톤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봄철에 생산이 집중되고 저장성이 떨어져 피해가 큰 품목은 엽채류, 과채류 등 10개 품목 173톤, 비교적 생산규모가 적거나 어느 정도 저장성이 확보되는 품목은 41개 품목, 233톤으로 추정된다.

농식품부는 우선 친환경농산물 의무자조금관리위원회와 함께 지자체·민간유통업체와 협력, 3월 24일부터 온·오프라인 20% 할인 판매를 실시한다. 처리가 시급한 10개 품목(143톤)은 11번가 등 10여개 유통업체와 협력해 온라인을 중심으로 꾸러미로 판매하고 41개 품목(233톤)은 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와 생협 등에서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20% 할인판매 물량은 약 30억원 규모로 이에 대한 차액 보전금액은 약 6억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다.

나머지 30톤은 전국의 코로나19 자가격리자 1만여명에게 친환경농산물 꾸러미(3kg, 3만원 상당)로 3월 중 무상 제공할 계획이다. 지원금액 약 3억원은 의무자조금 예산으로 충당되며 꾸러미 제작 등은 친환경농업인연합회가 준비 중이다. 친환경농산물 꾸러미는 각 지자체에서 신청을 받은 물량만큼 지자체별 구호물품 공급체계를 공급하는 방안을 지자체와 협의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이외에도 소비지 대형마트·생협 등 수도권 대형매장(10개소)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 홍보와 판촉활동비를 지원하고, 친환경농산물 직거래 활성화와 생산 경영체의 부담 완화를 위해 직거래 자금 대출금리를 인하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다.

박종서 친환경농업인연합회 사무총장은 “농식품부 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도 친환경농산물 팔아주기 운동 등에 나서고 있어 우선 단기적으로 급한 불을 끄는 데는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이 상황이 언제 진정될지 모르는만큼 장기적으로 급식 중단시 계약농가의 피해를 보전해줄 수 있는 생산안정기금 조성 등 보다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