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부족한 방역시설 확인·설치
방역기본수칙 교육·홍보

경기북부 접경지역 종합관리
도청에 현장상황실 추가


올해 야생멧돼지에서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300건을 훌쩍 넘는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가 고조되면서 정부가 양돈농장별 전담 컨설턴트를 지정하고 의정부 소재 경기도청에 현장상황실을 추가 설치하는 등 농장단위 차단방역 강화에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올해에만 300건 넘게 발생했고 검출지점 주변의 물웅덩이와 토양, 포획·수색용 장비와 차량 등에서도 바이러스가 30건 검출됐다.

특히 경기도에서만 야생멧돼지에서 202건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했고 최근 파주-철원 구간 1단계 광역울타리에서 약 2.5㎞ 떨어진 연천군 부곡리에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9건 발생했다.

이에 따라 163농가에서 약 30만두를 사육하고 있는 인근 포천지역으로의 확산이 우려되고 있다. 또 3월부터 야생조수류·쥐·파리와 같은 매개체 활동이 활발해지고 오염지역인 민통선 내 영농활동이 본격화되는 만큼 농가의 철저한 차단방역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전국 6300개 양돈농장별 전담 컨설턴트 955명을 지정했다. 이들은 농장과의 1:1 컨설팅을 통해 양돈농장별 부족한 방역시설을 확인하고 신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방역시설 설치방법과 방역조치 요령을 알려주며 방역 기본수칙을 교육·홍보한다.

또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경기북부 접경지역의 현장 이행상황을 종합관리하기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현장상황실’을 17일 의정부 소재 경기도청에 추가 설치했다. 현장상황실은 환경부와 농림축산식품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기도·연천군·포천시·양주시에서 상황반원을 파견해 1개월간 운영된다. 이들은 한탄강 이남지역 울타리 보강, 폐사체 수색과 멧돼지 포획, 엽사관리, 농장단위 차단방역조치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의 현장 이행상황을 관리한다.

양돈농가들의 철저한 차단방역조치 이행도 주문했다. 농식품부는 양돈농가의 매개체와 차량, 사람에 대한 차단방역을 위해 모든 양돈농장은 울타리·조류차단망 등 방역시설을 3월까지 완비하고 차량의 농장 진입통제, 방역 기본수칙 준수 등을 위한 조치를 철저히 이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최명철 농식품부 방역정책과장은 “내 농장이 뚫리면 다른 농장에 피해를 주고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초래한다”며 “현 상황의 엄중함을 인식하고 긴장의 끈을 놓치 않으면서 차단방역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