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영농철 인력수급 대책 마련
귀농준비자·청년농부 등 참여 유도
올해 농촌인력 공급 77만명 목표


전 세계에서 확산하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외국인 계절근로자 입국에 비상이 걸린 가운데 농협중앙회가 영농철 인력수급 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농협은 정부지원으로 운영하고 있는 영농작업반을 지난해 99개에서 지난 3월 9일 기준 143개소로 확대해 조기 가동에 들어가는 등 농촌인력중개 110만명을 목표로 세웠다.

농업부문의 외국인 근로자는 계절근로자 4797명과 최장 4년10개월 고용근로자 6400명으로 구분된다. 계절근로자의 경우 법무무와 지자체 주관으로 진행되며 체류기간이 최장 90일인 ‘C-4’와 최장 5개월인 ‘E-8’ 비자로 입국하고 있다. 계절근로자는 다문화가정의 외국인 가족 및 MOU를 체결한 외국 지자체 등이 주요 대상이다. 또한 비자발급 대상 조건에 따라 계절근로자의 경우 베트남에서 들어온 근로자가 전체의 약 절반을 가량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계절근로자는 특히 영농철이 본격화되는 4월을 시작으로 5~6월 동안 수요가 가장 많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처럼 올해도 계절근로자 수요가 임박한 가운데 동남아지역의 항공편 사정으로 입국이 지연되면서 농촌인력 수급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그나마 최장 4년 10개월 동안 체류할 수 있는 E-9 비자로 입국하는 외국인 근로자는 캄보디아 비율이 월등히 높은 가운데 차질 없이 들어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농협에서는 계절근로자 차질에 대비해 영농작업반 143개소 운영에 들어가는 등 영농인력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영농작업반은 농작업 숙련도가 높은 인력을 대상으로 1개반별 5~20명으로 구성하고 있다. 농협은 또 영농작업반을 추가 확보해 지난해 99개소에서 올해 150개소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영농일손이 폭주하는 5~6월에 대비해 귀농준비자, 도시 유휴인력, 청년농부, 대학생 등을 영농작업반에 참여를 유도하는 등 영농철 일손돕기를 적극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올해 농촌인력 공급 77만명을 목표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71만4000명보다 5만6000명 늘어난 규모다.

농협중앙회 농가소득지원부 김기태 팀장은 “외국인 계절근로자는 5~6월에 수요가 가장 많은데 코로나19가 지속되는 문제가 있을 경우 국내 입국에 차질이 불거질 수 있다”며 “농협에서 대체인력 대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이 또한 인력 확보에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기태 팀장은 이어 “E-9 비자로 입국하는 외국인 근로자를 농협에서 관련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데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며 “계절근로자 입국 차질에 대비해 대체 인력 수급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