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감염 멧돼지 개체 수 급증
광역 울타리 밖에서도 포획
오염지역 확산 우려 높아
광역수렵장 지정 등 촉구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이 되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야생멧돼지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 방역에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란 전문가들의 우려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정부가 ‘광역수렵장’ 지정 등 보다 강력한 야생멧돼지 개체 수 저감에 시급하게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3월 11일 기준, 정부가 집계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야생멧돼지 수는 모두 349마리로 감염 개체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12월까지 월 20마리 내외였던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건수는 1월엔 90마리, 2월엔 150마리 수준으로 급격하게 늘었고, 3월에도 11일까지 벌써 50마리가 나왔다.

문제는 최근 들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생 지역이 동·서·남쪽 구분 없이 산발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다는 것이다. 2월에는 강원도 화천의 광역울타리 밖에서도 감염 멧돼지 포획이 이뤄지는 등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이 이미 광역울타리를 넘은 것으로 보여 위기감을 높이더니, 최근에는 다시 연천군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의 주요 발견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11일, 이재욱 차관을 중심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현장에 대한 긴급 점검을 실시했다. 농식품부는 이 과정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지점 주변의 물웅덩이와 토양, 포획·수색용 차량·장비, 멧돼지 분변 등에서도 총 30건의 바이러스가 검출됐다며 오염지역이 확산되는 엄중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3월부터는 질병 매개체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영농활동이 본격화되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며 △광역울타리 자연경계 구간의 신속한 보강 △대대적인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 등 보다 강력한 방역대책 추진을 언급했다.

하지만 이 같은 내용은 양돈 전문가들 및 축산단체가 오래전부터 주장해 왔던 부분으로, 정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능력에 의구심을 갖게 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미 봄이 다가올수록 멧돼지 간 상호 접촉으로 향후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개체수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정부가 멧돼지 사체제거 및 총기 포획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특히 4~5월 야생멧돼지의 출산 시기가 되면 멧돼지 개체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며 시급한 개체 수 저감 대책 이행을 주문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개체 수의 증가세가 이어지자 생산자단체인 대한한돈협회를 비롯한 농축산단체에선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차단을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생지역을 ‘광역수렵장’으로 지정하는 등 단기간 야생맷돼지 개체수를 저감할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을 정부에 다시 한 번 촉구했다.

농축산단체들은 성명을 통해 “환경부가 내세우는 광역울타리만으로는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차단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어렵다”면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지역을 광역수렵장으로 지정하고, 수천명의 전문 수렵인을 일제 투입해 멧돼지를 완전 소탕하는 특단의 대책을 조속하게 시행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