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 우유급식을 하고 있는 초교생들의 모습. 코로나19 확산으로 초·중·고교의 개학이 연기되면서 학교우유급식이 중단, 유가공업체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학교우유급식 공급이 차질을 빚고 있다. 이미 개학이 3주 연기된 상황에서 추가 연기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 학교우유급식 중단이 장기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이에 낙농업계에서는 정부가 원유수매 등 낙농산업 안정화 방안을 마련하라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예년보다 평균 기온 높아
원유 생산량 늘었는데
2018년 기준 공급량 8.2% 차지
학교 납품 끊겨 판로 확보 난항

낙농가 직·간접적 피해 뻔한데
정부 추경에 농축산분야 빠져
원유수매·안정화 방안 등 촉구


낙농업계에 따르면 원유 생산량 중 학교우유급식 공급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2018년 기준 약 5.5%로 알려졌다. 2018년 원유 생산량이 204만751톤인 점을 감안하면 연간 약 11만2241톤의 우유를 학생들이 마시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초 3월 2일이었던 초·중·고교의 개학이 두 차례 연기를 통해 3월 23일까지 미뤄지면서 유가공업체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개학 연기로 학교우유급식 공급이 중단되면서 유가공업체들이 원유사용처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3월 첫째 주 기온이 평년(4.6~6.0℃) 보다 높은 10℃ 전후에서 형성되는 등 예년보다 평균 기온이 높아져 원유 생산량은 증가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학교우유급식 등 판로가 막히면서 더욱 애를 먹고 있다. 실제 낙농진흥회에 따르면 올해 일일 원유 생산량은 5493톤(3월 1~8일, 주요 11개 유업체 기준)으로 2019년 대비 12톤 늘었다. 예년보다 따뜻한 날씨 등의 여파로 우유 생산량이 소폭 증가한 것이다. 반면 원유 사용량은 2019년 대비 2.5% 줄어든 4677톤에 그쳐 전년동기대비 19.5% 늘어난 일일 816톤의 잉여원유가 발생하고 있었다. 그 결과, 2018년 12월 6600톤이었던 분유 재고량은 최근 1만톤까지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낙농업계 피해가 확산되고 있지만 정부가 코로나19 극복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에 농축산분야 지원예산을 배정하지 않은 것에 대해 한국낙농육우협회는 강력히 비판했다.

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10일 성명서에서 정부는 경제 비상시국이라는 인식 하에 지난 4일 임시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19 극복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추가경졍예산안을 의결했다. 그러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간접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농업분야 지원 예산은 단 한 푼도 배정하지 않은 것은 물론 저장성이 없고 유통기한이 짧은 우유를 생산·가공·판매하는 낙농분야에 대한 지원도 제외됐다고 질타했다.

낙농육우협회 관계자는 “학교우유급식 공급 중단으로 유가공업체들이 원유사용처 확보에 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로 인한 피해는 낙농가에게 직·간접적으로 전가될 우려가 크다”며 “하지만 개학지연에 따른 학교우유급식 중단으로 발생하는 낙농산업의 피해에 대해 정부는 눈을 감고 있다”고 지적했다.

낙농업계의 관계자도 “현재 학교우유급식 중단으로 낙농가에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진 않았지만 이 같은 상황이 더 길어진다면 유업체들의 경영난이 가속화될 수 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된다면 잉여원유로 골머리 아픈 유업체들이 농가들에게 고통분담을 명분으로 유대비 정산 지연, 집유 거부 등을 실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낙농육우협회는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낙농업계 피해를 해소하기 위해 원유수매 등 낙농산업 안정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낙농육우협회는 성명서에서 “2011년 구제역 파동으로 우유부족현상이 발생하자 당시 농식품부 장관과 유가공업체 대표들은 학교급식용 우유를 우선적으로 공급하겠다고 합의한 바 있다”며 “이처럼 공공재 성격인 학교우유의 공급중단으로 인한 잉여유 처리에 대해 정부가 원유수매 등 대책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낙농육우협회는 구체적인 대책으로 원유 수매, 분유가공시설 노후화 교체 및 신규 설치를 위한 긴급 시설자금 지원, 유가공장의 주 52시간 근무 유예, 낙농업계 관계자의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을 대비해 낙농특성을 반영한 목장과 유가공장 관련 매뉴얼 마련 등을 촉구했다. 이와 관련 이승호 회장은 “농식품부는 코로나19 관련 낙농산업 안정화 방안을 조기에 마련해 예측 또는 발생되는 피해를 사전에 막을 책무가 있다”며 “정부가 아무것도 하지 않겠다는 것은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