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주요 업무계획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가뭄·국지성 호우 등 기후변화
농업용수 관리 강화로 대응
농지은행 사업예산 1조1500억
농촌관광 활성화 등도 힘써


한국농어촌공사가 농어민과 현장의 목소리를 최우선 가치에 둔 ‘안전, 희망, 미래, 상생, 현장’ 5대 과제를 골격으로 올해 주요 업무계획을 확정했다. 특히 농업재해에 대응한 안전강화대책 시행과 농지은행사업 확대를 역점 사업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김인식 농어촌공사 사장은 “물리적 기반 정비 중심의 사업추진 한계를 뛰어넘어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과 농어민의 수요를 반영한 현장중심의 경영 체계를 구축하겠다”며 “농업재해에 대응한 안전강화대책은 재정의 65%를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사업효과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농업재해 대응 안전강화 대책=농업재해 대응 대책에 1조1000억 원을 투입하고 안전한 영농기반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가뭄, 국지성 호우 등 기후변화에 대응해 안정적인 농업용수 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올해 60개 지구에 저수지, 양수장, 용수로 등의 수리시설물을 설치한다. 특히 상습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기 남부와 충남 서북부 등 9개 지구의 지역·수계간 용수 이용체계를 합리적으로 개편해 용수 수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제주농업용수 통합광역화를 추진한다. 상습 침수피해 지역 161개 지구에 배수장, 배수문, 배수로 등을 설치한다. 또한 대형 농업기반시설물의 홍수배재능력 향상과 내구연한 70년을 초과한 노후저수지에 대해 전면적 시설물 성능개선을 시행한다.

▲농지은행사업=농촌인구 감소와 지역 불균형 해소 대책으로 농지은행을 확대 시행한다. 이에 맞춤형 농지지원, 경영회생지원, 농지연금 등 농지은행사업에 지난해보다 1800억 원 증가된 1조1500억 원을 집행한다. 세부 사업별로 보면 맞춤형 농지지원에 6460억 원을 투입해 농지매매와 임대를 지원하고 공공임대용 농지 1746ha를 매입해 후계 농업인력에 장기임대한다. 농지연금의 경우 농지 상향 조정된 감정평가율을 반영하고 누적가입자 1만7000건을 목표한다. 자연재해와 부채 등으로 일시적 경영위기에 처한 농가의 경영정상화를 유도하는 경영회생지원 사업을 지속 시행한다. 경영회생지원사업은 경영위기 농가의 농지를 매입해 부채를 상환토록 하고 규정에 따라 7~10년 이내에 해당농가가 다시 환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스마트팜 등 혁신성장 선도=ICT를 활용한 첨단농업을 확대하기 위해 스마트팜 보급을 확대한다. 정부의 8대 혁신성장 선도과제 중 하나로 선정돼 추진 중인 스마트팜 혁신밸리(경북 상주, 전북 김제, 경남 밀양, 전남 고흥) 4개 지구를 2022년까지 완료한다. 수출전문 스마트팜도 신규 조성하고, 지역특화(충북 제천, 강원 평창)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바이오(충북 제천) 첨단 농업복합단지 조성, 노지(충북 괴산)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혁신밸리 자원 효율화사업 등을 시행한다. 공공매입비축 농지를 포함한 집단화된 논의 용배수시설 정비를 통한 농지범용화사업도 전개한다.

▲농어업인 밀착 현장경영과 상생 사업=농업유산을 활용하고 농촌고유의 가치를 담은 새로운 즐길거리를 개발해 농촌관광을 활성화한다. 이를 위해 경관직불마을과 지역축제, 도농교류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지역특산물과 농촌맛집을 소재로 한 테마여행 상품을 발굴한다. 농업환경 개선이 필요한 지역을 대상으로 토양, 용수, 생태, 경관 등 다양한 농업환경 보전 활동을 전개해 농업의 공익적 가치 제고에 일조한다. 특히 농어촌지역 주민의 소득향상과 기초생활수준을 높이기 위한 지역개발사업은 전국 9개 거점지역에 지난해 설치된 ‘KRC 지역개발센터’를 통해 지역특색을 반영한 사업모델을 개발한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