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소독차량·장비 등 총동원
다중집합시설 방역 박차
“ASF·구제역 등 공백 없도록
농장소독·차단방역도 철저” 


경북도가 코로나19 확산 저지를 위해 경북도내 가축방역기관에서 보유한 소독장비를 총 동원해 사람의 출입이 많은 다중집합시설 등에 집중 투입해 소독을 추진하고 있다.

경북도는 코로나19 위기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자마자 확산 방지를 위해 광역방제기 9대를 비롯해 경북도 및 시·군 보유차량, 농협 공동방제단 보유 장비 등 171대를 총 동원했다. 이들 장비로 매일 2회 기차역, 버스터미널, 전통시장, 체육시설 등 다중집합시설을 중심으로 집중 소독에 나서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환자가 집단 발생한 청도군은 매일 가축방역 소독차량 4대로 대남병원 및 다중집합시설 소독을 지원하고 있으며, 경산·영천·의성 등 각 시·군에서도 마을회관, 지하철역, 아파트 단지 등 실외 소독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경북도내 23개 시·군 동물방역부서는 2010년부터 매년 반복 발생하는 재난형 가축질병인 구제역, 아프리카돼지열병,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등의 바이러스 순환 고리 차단을 위한 소독에 대한 축적된 경험을 살려 금번 코로나19 차단방역에도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월 28일 현재 경북도내 축협 등 생산자단체에서도 지역 15개 가축시장을 휴장하는 등 사람이 많이 몰리는 다중시설에 대한 선제적인 차단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작년 9월 사육돼지에서 첫 발생한 아프리카 돼지열병발생이 야생멧돼지에서 바이러스가 지속 검출 중이고, 야생조류에서도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지속 검출되는 등 현재도 가축방역특별대책기간으로 방제활동을 추진 중이다”며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엄중하여 축산관련지역 이외 다중이용 시설까지 방역활동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또한 김 국장은 “코로나19 특별방역활동으로 기존 아프리카돼지열병,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 가축전염병 방역에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축산농가 및 방역관계기관에서는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농장소독 및 차단방역을 철저히 할 것도 당부했다”고 덧붙였다.

안동=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