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 코로나19로 화훼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선 시장 세분화와 다양한 상품 개발 등이 필요하다는 주문이 나오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서울 양재동 aT화훼사업센터 꽃 판매장 모습.

코로나19 피해대책 실효 위해
화훼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
기존 화원 수요는 물론
온라인·편의점 수요 충족되도록
관련 연구 강화·재정 지원 주문


정부가 코로나19(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따른 화훼산업 피해 대책으로 내놓은 온라인 소비와 편의점 판매 추진 사업이 실속을 거두기 위해선 시장 세분화에 따른 다양한 상품 개발이 선행돼야 한다는 제언이다. 또 화훼분야에서도 수매를 통한 지원 필요성이 나오고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지난달 27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화훼산업 피해와 대책 및 향후 과제(이슈와 논점)’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입법조사처에 따르면 각급 학교의 졸업식, 오리엔테이션과 같은 집단 행사가 소규모로 치러지거나 연기되면서 생산 및 수출 감소로 고전하던 화훼산업 피해 규모가 가중되고 있다. 졸업식과 입학식 등의 행사가 치러지는 2~3월은 화훼업계의 연중 최대 대목임에도 불구하고, 행사 축소 등으로 인한 수요 감소로 업계의 피해가 커지고 있다. 이는 사실상 1년 동안의 농사에 대해 보상을 받아야 하는 시점에 닥친 시련으로 화훼 농가는 자칫 부채만 떠안을 수 있는 상황에 처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14일 화훼소비 확대 추진 방안을 마련했다. 공공부문의 화훼 소비 확대, 편의점과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한 온·오프라인 판매 촉진, 화훼농가 자금 지원 확대 등이 주요 내용이었다.

이렇듯 정부가 화훼산업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향후 코로나19와 같은 재난 사태 등에 의한 수요 감소뿐만 아니라 화훼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여러 과제 해결을 위한 방안이 요구된다고 입법조사처는 주문하고 있다.

우선 ‘견고한 화훼산업육성 종합계획 수립’이 요구되고 있다. 오는 8월 21일 시행을 앞둔 ‘화훼산업 발전 및 화훼문화 진흥에 관한 법률’에 의거, 수립될 ‘화훼산업육성 종합계획’에 이번 코로나19와 같은 예측치 못한 외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대책이 담겨야 한다는 것.

수출시장 다변화 필요성도 제시되고 있다. 이번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10%의 수출 비중을 보이는 중국으로의 수출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산과 같은 사태에 따른 어려움에 대비하고 화훼 수요를 진작할 수 있도록 수출 시장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 이를 위해 농식품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수출 시장 조사·분석 등을 통한 적극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입법조사처는 밝히고 있다.

특히 정부 주요 대책인 온라인 소비 증대와 편의점 판매 추진 등과 연계한 소비 촉진을 위해선 시장 세분화 및 다양한 상품 개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절화와 분화 등 각 수요층의 요구에 부합하는 상품 개발을 통해 기존의 화원 등에 의한 수요와 온라인·편의점 등의 수요를 모두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각 소비층에 맞게 시장을 좀 더 세분화해 그에 맞는 다양한 상품 개발을 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위한 관련 분야의 심도 있는 연구와 연구 결과를 효율적으로 공유·발전, 적용하기 위한 정부의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과 적극적인 재정 지원도 요구되고 있다.

수매 지원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입법조사처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제9조(과잉생산 시의 생산자 보호)’에 따른 화훼 수매 지원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또한 화훼 자조금 확대, 공판장 개선 등 유통 단계에서 고려돼야 할 사항도 있다.

김태우 입법조사관보는 “장기적인 화훼 수요 증대를 위한 향후 과제와 함께 이러한 노력이 화훼 농가와 화훼산업의 실질적인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화훼 관련 단체의 꾸준한 관심과 전폭적 입법·재정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