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 가락항운노조 사수 대책위원회와 송파연대회의가 14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도부 병폐로 사퇴 여론 높아
새 위원장 선출 합의했지만
갑작스레 대의원들 해산 결의

“하역노동자 고용안정 위협”
조합원들 우려 목소리
서울농식품공사는 “개입 불가”


가락시장(가락동농수산물도매시장) 내 하역·배송 업무를 담당하는 가락항운노조가 해산하면서 하역노동자 간 내홍이 일고 있다. 노조 해산으로 한때 하역 작업에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지만 인력 공급에 있어 큰 차질은 없는 상태다.

가락시장 청과부류에는 가락항운노조, 서경항운노조, 서울청과노조 총 3개의 하역노조가 있다. 이들은 도매시장법인들의 하역·배송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가락항운노조는 동화청과·중앙청과, 서경항운노조는 한국청과·농협가락공판장, 서울청과노조는 서울청과의 작업을 맡는다.

문제는 가락항운노조에서 발생했다. 이곳 조합원 450여명 중 140여명이 ‘가락항운노조 민주화를 위한 모임’을 결성, 오연준 가락항운노조 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해 왔으며, 내부적으로 위원장을 새로 선출하는데 합의가 이뤄졌었다. 하지만 지난 11일 갑작스레 가락항운노조 대의원들이 모여 노조 해산을 결의해 새로운 집행부 구성이 어렵게 된 것이다.

이에 ‘가락항운노조 민주화를 위한 모임’ 참여 조합원들은 지난 14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사의 적극적 개입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가락시장 하역노동의 문제가 하역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협할 수도 있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가락시장 관리주체인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는 사태를 관망하고 있을 뿐 아무런 개입도 하고 있지 않다”고 힐난했다.

이어 “이제 가락항운노조의 문제는 노조 내부의 문제를 넘어, 가락시장 전체를 아우르는 문제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공사의 침묵과 묵인 속에 수십 년간 묻혀왔던 하역노조 지도부의 병폐가 터져 나오는 과정에서, 하역노동자들만 피해자가 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공사는 노동존중특별시를 표방하는 서울시의 산하 기관답게, 가락항운노조 사태가 지혜롭게 해결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개입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공사 측은 노동조합 내부의 일로 개입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다만 가락항운노조의 해산에도 하역 작업에는 큰 차질이 없는 상태다. 가락항운노조에 소속됐던 조합원 약 300여명이 서경항운노조에 가입해 작업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도매시장법인은 일부 일용직을 고용해 하역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한 도매시장법인 관계자는 “노노 간 갈등으로 법인이 특별히 개입할 단계는 아니라고 본다”며 “하지만 이로 인해 하역에 문제가 생겨 출하 농민에게 피해가 가서는 안 되기 때문에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내부 대책은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현재 고용노동부에는 가락항운노조 해산 무효 가처분신청이 접수돼 있는 상태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