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8개 사업에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도가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유통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올해 18개 사업에 468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관련 경북도는 농산물의 과도한 유통비용 발생으로 대내외적으로 경쟁력 약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해를 유통구조 개선의 원년으로 삼아 유통효율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북도는 농업인을 규합하고 농산물을 규모화해 유통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추진하는 통합마케팅사업에 97억원을 지원한다.

경북도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를 육성하기 위한 과실브랜드 사업에 9억원을 지원해 과수 주산지인 경북의 명성에 맞는 명품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산지유통활성화를 위해 포항시 등 17개 시·군에 공동선별비 43억원과 농산물 마케팅지원 사업비 7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농산물 유통 인프라 구축을 위해 산지유통시설(APC) 4개소 112억원, 농산물 부가가치 증대를 위한 생산·유통기반구축에 25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 농약·중금속 등 위해요소를 관리하는 농산물우수관리(GAP) 지원사업에 20억원, 농산물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지원사업에 154억원, 중국 및 동남아 고급 과일시장 개척에 1억원 등 다양한 시책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경북도는 지난해 5402억원의 과수 통합마케팅 실적을 올렸으며, 올해는 경북 도내 생산과수의 35% 이상인 6000억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동=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