멧돼지 ASF 방지 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과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7일 국회에서 개최한 '야생멧돼지 ASF 확산 방지대책 국회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이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1~2월 교미, 4~5월 출산
기하급수로 숫자 늘어나
군부대 협조·총기 포획 강화
멧돼지 남하 방지 급선무

▶살처분 참여농가 주문은
비발생 지역부터라도
단계적 재입식 허용 목소리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지속적으로 발견되는 가운데 정부의 안일한 대응이 야생멧돼지에 대한 바이러스 확산을 키웠다는 전문가 주장이 제기됐다.

이는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과 김현권 더불어민주당(비례) 의원이 지난 7일 국회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개최한 ‘야생멧돼지 ASF 확산 방지대책 국회토론회’에서 언급한 내용으로, 이날 전문가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야생멧돼지의 교미 및 출산으로 개체수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올해 4월 이전까지 총기 포획 강화 등 보다 강력한 대책을 통해 야생멧돼지 개체수를 저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부, ASF 사전 대응 실패=이번 토론회에서 박선일 강원대 교수는 정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사전대응 실패를 지적했다. 지난 2018년 8월 중국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이후 생산자 단체 및 전문가들의 음식물류폐기물 급여 전면 중단, 야생멧돼지 개체수 저감 등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주문했는데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것. 또 국내 야생멧돼지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된 초기에 확산 방향 추정이 가능했는데도 이를 막지 못했다는 게 박선일 교수의 주장이다. 박선일 교수는 “정부의 가축질병 대응 전략은 20년 전과 변한 것이 없고 방역에 대한 전문성도 미흡한 상태”라며 “정부가 새로운 가축질병 대응 전략 마련과 역학 전문가 양성 등의 문제를 시급하게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멧돼지 개체수, 1/4 수준 저감 필요=이번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멧돼지의 교미 및 출산과 멧돼지 간 상호 접촉으로 앞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개체수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개체수 증가에 대한 통제가 가능한 수준인 현 개체수의 1/4까지는 멧돼지 수를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선일 교수는 “멧돼지 한 마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나왔을 때 25km 반경까지 검사가 필요하지만 정부가 이 범위를 커버하지 못하고 있다”며 “멧돼지의 이동특성과 상황을 봤을 때 멧돼지는 이미 광역울타리를 넘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멧돼지 사체제거 및 총기 포획을 강화하지 않으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농가에 가게 될 것”이라며 “환경부가 멧돼지 개체수 감축 목표를 75%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야생멧돼지 전문가인 이인모 야생생물관리협회 서울·인천·경기지부 사무국장도 “멧돼지의 경우 보통 1~2월 교미기를 가진 후 4~5월에 출산을 해 멧돼지 숫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된다”며 “군부대의 적극적인 협조와 총기 포획을 강화해 멧돼지의 남하를 방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단계적 재입식 허용해야=이번 토론회에서도 아프리카돼지열병 수매·살처분 참여 농가의 관심은 정부의 ‘돼지 재입식 기준 제시 및 허용’에 있었다. 이들은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비발생 지역부터라도 단계적인 재입식을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준길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농가 비상대책위원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발견 지역과 인접한 양돈 농가에 바이러스가 전염되지 않았고, 김포와 강화 지역은 질병 감염 멧돼지가 없는데도 정부가 재입식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김포·강화와 같이 멧돼지 위험성이 낮은 지역부터라도 재입식을 허용하고, 이상이 없으면 단계적으로 재입식을 확대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소한 생계를 위해 재입식 시기까지 다른 일이라도 할 수 있도록 대략적인 재입식 로드맵이라도 농가에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전문가인 김현일 옵티팜 대표 또한 “우리는 중국·베트남 양돈 농가와 달리 차단 방역이 잘 이뤄지는데도 정부가 너무 강력한 제한을 하고 있다”며 “농장 상황을 파악한 후 그에 준하는 방역정책을 펴는 게 중요하다”고 농가에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이 자리에서 이제용 농림축산식품부 구제역방역과장은 “지금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멧돼지가 없는 김포·강화도 파주·연천에서 차량 등을 통한 질병 전파 위험성이 있다”며 “최소한 2차 울타리 안에서는 야생멧돼지 제로화가 목표로, 광역울타리 내 멧돼지 개체수가 1/4수준으로 줄고, 아프리카돼지열병 양성축이 나오지 않아야 재입식 기준을 제시할 수 있다”고 밝혀 아프리카돼지열병 수매·살처분 농가의 돼지 사육 공백 상태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측됐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