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 총선이 6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정당마다 총선 승리를 위한 이합집산과 다양한 인재 영입 및 각종 공약 준비가 한창이다. 하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에서 농업분야 인재 영입이나 뚜렷한 공약을 제시하지 않고 있어 농업분야 소외와 외면의 현실을 보여준다. 다만, 정의당과 민중당이 비례대표 후보에 농업계 인사 배정에 나서 주목된다.

이같은 흐름은 과거 총선과 비교할 때 정치권의 노골적 ‘농업 패싱’에 다름 아니다. 농촌 인구감소로 선거구가 축소되자 농업의 위상과 중요성을 외면한 것이다. 득표 유권자 수를 지향하는 선거 속성을 감안하더라도 정당들의 농업·농촌 무시는 심각한 문제다. 과거 농어촌 선거구가 많을 때는 지역 국회의원들이 농업문제 해결에 적극 나섰지만 이제는 도시 선거구에 밀려 농어촌 지역구도 소멸위기를 맞았다.

더욱이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농산물 급증으로 농업·농촌은 어느 때보다 위기를 맞고 있다. 올해는 공익형직불제 시행으로 쌀값 안정장치였던 변동직불제가 폐지돼 농가의 불안이 크고, 연차적 직불제예산 확대도 과제다. 여기에다 정부의 개도국지위 포기로 향후 수입농산물 개방 확대 압력이 거세질 전망이어서 이에 대비한 전략적 준비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 전문가들이 국회에 진출해 농업의 백년대계를 위한 정책을 입안하는 활동이 중요하다. 총선체제 본격화와 함께 여야당의 현장 농업전문가 영입과 농정공약 반영을 거듭 촉구하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