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확충
취약계층 먹거리 보장 등 기대
관련 ‘2030 혁신전략’ 탄력
올해 9개 사업 2193억 투자


경남도의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을 뒷받침할 먹거리 기본조례가 시행됐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확충, 대도시 공공급식 지역농산물 공급 확대, 취약계층 먹거리보장 확대 등이 기대된다.

경남도(도지사 김경수)는 도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기본권 보장을 위해 제정된 ‘경상남도 먹거리 기본 조례’가 6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조례는 경남 농축수산물의 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확립해 도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지역 농축수산업 발전과 농업 및 지역사회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꾀하고자 제정됐다.

농업, 환경, 복지, 교육, 문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먹거리 종합계획을 수립해 다양한 시민사회의 참여와 협력을 기반으로 도민의 먹거리 기본권을 보장한다는 기본원칙을 담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도지사는 5년마다 먹거리전략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정책추진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매년 실시계획을 수립한다. 아울러 민관 협치 중심의 ‘먹거리 위원회’를 설치·운영해 정책의 수립과 평가에 참여시킴으로써 먹거리 정책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높여간다. ‘먹거리 기본권 보장’ 등에 노력하는 기관·단체·법인과 개인에게 필요 경비를 지원할 수 있는 근거 규정도 두었다. 농산물 안정적 수급에 대응할 생산자조직 육성이 기대된다.

지난해 경남도는 먹거리 현장전문가와 농업인 및 소비자 단체 대표 등이 참여한 도민 주도형 민관 거버넌스를 통해 경남형 광역지역푸드플랜인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을 수립했다.

올해는 거제, 창녕, 고성에 먹거리통합지원센터를 추가로 건립해 공공급식 공급 플랫폼을 구축한다. 농촌마을 공동급식과 서민 공동주택 공동급식 등 취약계층에 대한 다양한 먹거리 시책도 추진한다. 또한 2019년부터 시작된 서울(영등포구) 공공급식을 확대해 마포구 공공기관에 대한 식자재 공급을 추진한다. ‘동남권(부울경) 먹거리 공동체 실현’을 위한 디딤돌로 부산 강서구 친환경센터에 경남 친환경농산물을 시범적으로 공급하기도 한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먹거리 순환과 보장으로 함께 만드는 새로운 경남’이라는 비전 아래 순환·상생·보장·협력 4가지 핵심가치로 추진해 온 ‘경상남도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이 먹거리 기본조례 시행으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며 “올해 먹거리 혁신전략과 관련해 시군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치 등 9개 사업에 총 2193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