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대표>

[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농축산연합회와 간담회서
당선권 비례 순번 배정 약속
“농축산업계 요구·현안 등
힘 있게 추진·관철될 것”

농민기본소득 전면 도입 등
총선 농정공약 초안도 발표


정의당이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국회의원총선거(총선)에서 농축산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이들이 국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4일 서울 서초구 제2축산회관에서 진행한 한국농축산연합회와의 간담회에 참석, “정의당은 비례대표 후보에 농축산업계를 대표할 수 있는 농어민 후보자에 전략명부를 배정하기로 결정했다. 9일 열리는 당 전국위원회에서 결정되겠지만, 당선권에 들 수 있는 순번을 배정하겠다는 약속은 분명히 드리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대표는 “정의당이 이번 총선에서 20석 이상 확보해 원내교섭단체가 되면 국민과 사회적 약자에게 마이크와 연단을 돌려드린다는 것을 첫 번째 사명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농축산업계의 요구도 이전과 달리 힘 있게 추진·관철될 수 있을 것”이라며 “정의당에서 농축산업계를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농축산업계의 많은 현안에 대해 국회에서 논의가 적극 이뤄질 수 있도록 큰 역할을 해 주실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심 대표는 “역대 대한민국 정권들은 농축산업은 제조업 발전을 위해 마땅히 희생되는 후진산업으로 취급해 왔다. 정의당의 첫 번째 인식은 농축산업은 후진산업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다른 제조업에 희생돼야 할 산업이 아니라 가장 중심에 둬야 할 전략산업이고 미래산업이고, 녹색산업”이라고 강조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농업 관련 단체 대표자들도 농업계의 정치 참여 기회 확대를 요구하며, 이를 위해 정의당이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김홍길 전국한우협회 회장(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은 “민중당은 비례대표 후보에 농민 대표를 2번에 배정했다. 농민 대표를 몇 번에 하느냐에 따라 농가 정서라든지, 농업에 대한 정책 의지 등을 드러내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급적 앞 순위에 배정해 달라”고 말했다. 김제열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은 “공정한 사회는 자원의 공평한 배분에 있다. 농어민들이 정치에도 참여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밖에 가격 및 수급안정 문제에 대한 대책 등을 마련해 달라는 요구들이 많았다.

이에 대해 심 대표는 “농어민에게 비례대표 후보 전략명부를 배정하는 것은 당선권에 배정한다는 것이며, 이와 별도로 비례대표 후보에 도전하고 싶다면 피선거권을 여는 방안 등이 있기 때문에 개방형 경선 제도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면서 “1년에 1회 농업계 대표자들과 만나 목소리를 듣겠다는 부분은 확실하게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정의당은 이날 21대 총선에 대비한 농정공약 초안을 발표했다. 큰 정책방향은 △농민기본소득 전면 도입으로 농민의 자긍심을 지켜내겠습니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탁을 지키겠습니다 △농어민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여내겠습니다 △생산과 판매 걱정 없는 소득안정을 이루겠습니다 △농어정의 대전환을 이끌어내겠습니다 △어업어촌과 어민의 삶을 지키겠습니다 등 6개로 이뤄졌으며, 23개 세부정책 내용으로 구성됐다.

박웅두 정의당 농어민위원장은 “세부내용은 단체별 간담회를 진행한 뒤 의견을 수렴하고 추후 보완해 조만간 정의당의 농정공약으로 발표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