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 전북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대책위가 1월 31일 전북도청에서 지역과 상생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에 대해 잠정 합의했다고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주민·환경단체 등과 상생협약
1년 6개월 만에 갈등 ‘봉합’


멸종위기종 보호 식물이 서식하는 생태습지의 보전 요구로 지지부진하던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지역주민·환경단체 등과의 상생협약에 따라 본격 궤도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전북도와 전북스마트팜 혁신밸리 반대대책위, 김제시, 농어촌공사는 자연과 지역, 공존과 상생 원칙 아래 상호 협약을 체결키로 합의했다. 지난 2018년 8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공모 선정 이후 지역주민 등과의 갈등을 겪은 지 1년 6개월여 만이다.

이번 상호협약에는 △멸종위기종 보호 및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유수지 확대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밸리 생태공원화 △대형관정 개발 없이 인근 금강용수 및 용암천 관로을 연결해 농업용수원 확보 △지역 발전을 위한 주민 지원 상생협력 사업 발굴·반영 협력 등의 내용이 담긴다.

이번 협약 체결 합의는 전북도와 지역주민, 환경단체 등이 함께 소통하면서 지역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 형성된 상반된 입장 차이를 말끔히 해소했다는 모범적 성과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전북도는 갈등이 해결됨에 따라 협약 이행을 뒷받침하고 추진 상황 공유, 협력사항과 향후 운영 등을 위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상생협의회’를 지역주민들과 공동으로 합의 구성해 정례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송하진 도지사는 “이번 전북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관련 갈등 해결은 지역주민 등의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와 이해가 있었기에 가능했던 결과”라며 “전북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지역사회의 화합과 발전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도가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주=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