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무엇이 담겼나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유아교육·돌봄 교실 과일 지원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등 실시
농촌 식생활 체험 공간도 확대
 
지역 특색·주민 맞춤 교육 위해
지자체 공모사업 10곳도 추진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이 저소득층·고령자·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을 중심으로 수립됐다. 정책 추진체계도 대폭 개편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향후 5년간 식생활교육 정책 방향을 담은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1월 30일 발표했다. 지난 10년간의 기본계획이 정책기반 구축(제1차)과 교육 확산(제2차)에 중점을 뒀다면, 제3차 기본계획은 ‘사람 중심’, ‘농업·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 등 농정비전과의 연계를 강화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을 강조했다.

▲주요 전략별 핵심과제=제3차 기본계획의 4대 전략은 △사람 중심 교육 △농업·환경 가치 확산 △지역 자원 활용 교육 △실천기반 강화다.

사람 중심 교육은 저소득층·고령자·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영유아, 초·중·고 학생, 군 장병,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을 고려한 식생활 개선과 영양 안전망을 확충하는 것이다. 특히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농식품 바우처 지원 사업을 도입해 신선하고 안전한 농식품을 지원할 계획이다.

어린이집, 유치원과 초·중·고 학생 등 미래 세대의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을 위해 ‘유아교육프로그램’, ‘돌봄 교실 과일간식’, ‘쌀 중심 식습관 학교’ 등도 지원한다. 군 장병, 대학생, 직장인 등 식생활 관리가 취약한 성인계층을 위해선 ‘찾아가는 식생활교육’을 실시, 지역농산물 공급을 확대해 급식 품질 향상을 유도한다. 고령자를 위해서는 지역 내 보건소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등과 연계한 ‘고령자 식생활 건강 개선 교실’을 운영해 영양불균형 문제를 해소할 계획이다.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을 위해 농업·환경이 갖는 공익적 가치에 대한 교육도 강화된다. 

이를 위해 우수 농촌 식생활 체험 공간을 264개소에서 2024년까지 300개소로 확대하고, 기존 농업·농촌이 보유한 농촌체험휴양마을(농식품부), 농촌교육농장(농촌진흥청), 스타팜(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유아숲체험원·치유의 숲(산림청) 등 유관 기관이 운영하는 농업·환경 체험 프로그램을 활용할 예정이다.

지역 자원을 활용한 교육으로는 로컬푸드 직매장의 기능을 다양화 해 식생활교육·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고, 기초지자체 단위 식생활교육 확산을 위해 지역 먹거리 종합계획 수립 시 식생활교육 내용도 포함할 방침이다.

▲정책 추진체계=식생활교육이 지역의 특색과 주민 수요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기초지자체 공모사업(10개소)으로 추진된다. 

이에 각 지자체는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에 따라 추진이 필요한 과제들을 발굴하고, 지자체 기본계획을 수립, 조직·인력·예산 등을 확보키로 했다. 부처 간 협업 확대를 위해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도 구성, 정책 추진을 위한 실무위원회와 연차별 성과평가를 위한 평가위원회로 나눠서 운영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제3차 기본계획을 통해 국민들이 농업·환경이 갖는 공익적 가치를 인식하고 일상에서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을 하길 바란다”며 “향후 정책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평가·환류 기능을 강화하고 타 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교육 확산과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