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한국 농식품 수출시장 다변화의 희소식이 연이어 들려오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해 11월 한국 파프리카의 중국 수출검역요건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검역요건 합의는 중국과 파프리카 수출을 위한 검역협상을 시작한지 12년 만의 성과라는 것이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양국의 수출검역요건 협상이 완료되면서 중국 신선식품 바이어들의 국내 파프리카 농장 팸투어도 이뤄졌다. 이 같은 분위기를 감안하면 이르면 오는 3월부터 대중국 파프리카 수출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지난 1월 8일에는 베트남과 한국 감에 대한 수출검역요건이 합의됐다. 특이 이번 합의는 국내 감 수출시기가 통상 10월인 만큼 우리 검역기관이 발급한 검역증명서를 첨부할 경우 2019년산 단감도 수출할 수 있는 성과를 거뒀다.

두 달 사이에 중국과 베트남에 한국 신선 농산물 수출을 위한 검역요건이 합의되면서 재배농가는 물론 해당 산업에서도 환영의 뜻을 보이고 있다. 당장 수출국가가 늘어나면서 수출물량을 늘릴 수 있는 것은 물론 특정 국가에 편중된 수출시장이 다변화됐다는 점에서다. 실제로 파프리카는 2019년 11월 기준 3만2108톤이 수출됐는데, 이 가운데 일본으로 수출된 물량이 3만2038톤으로 무려 99.7%에 달한다. 한국 파프리카 수출 전량이 일본에 수출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우리 정부는 특정 국가의 편중돼 있는 한국 농식품의 수출시장 다변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이다. 업계에서는 신남방 정책은 소기의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 이에 반면 신북방 정책은 여전히 갈 길이 멀다고 얘기한다. 신남방 국가들에 비해 신북방 국가들의 한국 농식품의 인지도가 낮고, 수출물류에 적지 않은 비용이 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에 현장에서는 정부의 수출정책이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돼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 국가 부류별로 구분돼 있는 수출물류비를 같은 부류라도 거리에 따라 차등 지원하는가 하면 수출 현지에 맞는 제품을 정부와 민간이 공동 개발하는 것 등이다. 또한 현지 물류비 절감을 위해 전진기지나 거점기지 역할을 하는 국가나 도시에 공동물류 시스템과 저장창고를 확보하는 인프라 구축은 시급히 이뤄져야 할 부분이다.

정부는 지난해 한국 신선 농산물 수출이 7% 증가하면서 전체 농식품 수출을 견인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수출 실적이 일회성이나 단기간의 성과에 그치지 않기 위해서는 정부가 현장의 요구와 수출 현지의 실정을 꼼꼼히 파악해 세세한 대책과 정책을 수립하는 데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김영민 기자 국제부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