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영농지원 농업법인 설립
농기계와 운영인력 지원 등


제주특별자치도와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가 공동으로 추진 중인 ‘농기계 플랫폼 사업’이 시행 1년 만에 ‘(가칭)제주영농지원 농업회사법인’ 신규 설립 등 재구축을 위한 궤도 수정 작업에 들어갔다.

농기계 플랫폼 사업은 제주도와 농협이 200억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농가 경영비 절감과 농작업 대행 및 편의장비 지원 등으로 인력 부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추진됐다. 제주도와 제주농협 등에 따르면 농기계 플랫폼 사업 추진으로 제기되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농기계플랫폼구축사업 TF팀’을 구성·운영하는 등 현행 편의장비 지원 형태의 사업을 농작업대행시스템 구축 방향으로 전환하는 협의를 진행 중이다.

농작업대행시스템은 제주도·농협중앙회 경제지주·지역농협이 출자해 제주영농지원 농업회사법인을 신규 설립 후 농가에서 농작업 요청 시 △농기계와 운영인력 지원 △농약·비료살포 △수확 △하우스 개·보수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형태로 필요 농가에서 실질적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특히, 중·장기적으로 농업회사법인에 농가 인력지원센터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본사·농기계종합수리센터, 권역별 사업소 3곳을 두는 형태로 추진하고, 올해는 대정 지역 중심으로 한 서부사업소(한경·고산·안덕 등)를 개설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2021년 성산 거점 동부사업소(김녕·구좌·표선 포함), 2022년 애월 거점 북부사업소(제주시·하귀·한림 포함)를 운영하는 방안을 구상 중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가용 사업비 150억원 중 개별농가 지원을 기존 50%에서 30%로 줄일 방침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농가 편의장비 지원이 2~3월 사이에는 이뤄져야 하는데 농업회사법인 설립으로 사업 추진 기한이 지체되는 부분이 있어 신중을 기하고 있다”며 “농협과 협의를 통해 사업이 농가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