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여명 관리사무소 항의 방문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 대전 노은도매시장 내 50여명의 중도매인들이 ‘점포 균등 배분’을 요구하며 노은도매시장관리사무소를 항의 방문했다.

대전중앙청과 주거래 중도매인
2017년 기준으로 144명
대전원협공판장 거래하는
80명보다 많지만 
같은 면적 사용에 불만 고조

미승인 점포 내몰린데다
시는 사용료 징수·철거 설상가상


“우리가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명절 대목에 이곳을 찾은 것은 점포를 더 늘려달라는 게 아니라 영업할 수 있게 균등하게만 점포를 배분해달라는 우리의 간절한 바람을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설 대목은 한철 장사를 망칠 수 있지만 점포 배분은 우리에겐 평생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입니다.”

본격적인 설 명절 대목장이 시작되며 물량이 빼곡히 들어찼던 지난 13일 오전 대전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 이날 50여명의 중도매인들은 업장이 아닌 노은도매시장관리사무소로 발길을 옮길 수밖에 없었다. 중도매인 점포 균등 배분을 요구함과 동시에 이를 묵살하는 관리사무소를 항의 방문한 것. 

노은도매시장관리사무소와 시장 유통인들에 따르면 대전시와 관리사무소는 올 2월까지 노은시장 발전 연구용역을 마치면 이를 토대로 내년 6월까지 노은시장 점포 개선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도매인들은 이 점포 개선사업으로 점포 재분배를 할 때 점포를 균등하게 배분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그동안 중도매인 소속제는 없지만 노은도매시장에선 대전중앙청과와 주 거래하는 중도매인 측과 대전원예농협노은공판장과 주 거래하는 중도매인 측 간 점포 배분에서 형평성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돼 왔다. 대전중앙청과 주거래 중도매인이 2017년 6월 말 기준 144명인 데 반해 대전원협공판장 주거래 중도매인은 80명. 그러나 시장이 이전한 2001년 이후 두 주 거래 중도매인 측 공간 면적이 같았다.

따라서 중도매인이 훨씬 많은 대전중앙청과 주거래 중도매인들은 영업공간이 작았고, 이에 따른 형평성 논란도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일부 중도매인은 매장이 없거나 미승인 점포에서 운영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 내몰리기도 했다. 

이에 이들 중도매인은 이번 대전시의 연구용역과 이에 따른 점포 개선사업에 중도매인 점포를 균등하게 배분해달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더욱이 그동안 관리사무소 입장이 소속제가 없음에도 소속제를 고려하듯이 양측 면적을 같게 하는 것을 고수하고 있고, 이번 개선사업에서도 이 부분은 건드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날 50여명의 대전중앙청과 주거래 중도매인들이 관리사무소를 항의 방문, 자신들의 요구를 주장했다. 

항의 방문한 중도매인들은 “우리는 점포를 더 달라는 것이 아니다. 균등하게 배분해달라는 것인데 왜 이를 못 해주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며 “중도매인 소속제가 없는 상황에 태생부터 개설자가 중도매인별 차등을 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도매인 항의를 접한 관리사무소 관계자는 “올 2월까지 용역을 마무리 지으면 중도매인 점포 개선사업을 내년 6월까지 끝낼 방침”이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거나 그전에도 요구할 경우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협의라는 단서는 달았지만 관리사무소에선 대전중앙청과와 대전원협공판장 주거래 중도매인 간 면적 규모는 기존 정해놓은 틀을 바꾸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논란은 계속될 수 있다. 더욱이 17년간 대전시의 안일한 도매시장 행정이 이번 문제의 발단이 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이와 관련 시장의 한 유통인은 “처음 시장을 이전할 당시 대전시에선 점포 간 균등 배분을 약속했지만 지키지 않았고, 이로 인해 경매장내에서 중도매인들이 잔품처리를 하거나 경매장을 중도매인 점포로 활용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대해 사용료까지 징수한 대전시에서 문제가 일자 일방적으로 미승인 점포 철거를 진행했다”며 “중도매인 점포 균등 배분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안일한 행정을 이어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