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현우 기자]

3선에 성공한 김태환 농협 축산경제대표이사는 8일 농협중앙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속가능한 축산을 위해 환경과 조화되고 지역과 상생하는 대책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팽배해지고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농협이 축산 전문가들과 함께 해법을 찾아보겠다는 것이다. 김태환 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퇴비 부숙도 의무화 시행과 추락한 돼지가격에 대한 소신도 밝혔다. 그가 밝힌 축산 현안에 대한 견해와 향후 농협 축산경제의 운영방안 등을 정리했다.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 홍보
지원체계 구축·냄새 저감 자재 지원
외부 전문인력 확충 마케팅 강화
온라인 도매시장 판매역량 제고
도시-농촌조합 공동사업 등 모색


▲축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팽배하다. 경종농가들에게도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축산업의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축산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농협의 역할이 필요하다.

“제주도로 출장갔을 때 우리 동네에서 축산을 할 수 없게 해달라는 건의를 받은 적이 있다. 같은 동네의 농민이 이런 말을 한 것이다. 단적인 예지만 도시화가 진행되고 귀농·귀촌 인구가 늘어나면서 축사의 냄새와 질병 등으로 축산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다. 그렇다보니 정부가 관련 정책을 발표하면 방어하기 급급했고 축산농가들은 이를 규제라고 느꼈다. 현 상태라면 지금 같은 상황이 되풀이될 수밖에 없다.
사실 기존 방식으로 해결하지 못하면 위기가 발생한다. 그래서 새로운 방법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농가들이 의무사항을 어떻게 이행할지 제시하고 각종 지원을 요청하는 등 먼저 대책을 요청하는 방향으로 우리 스스로 주도하고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만든 친환경축산단이 이런 역할을 할 것이다. 축산업계 전문가 등과 함께 완성된 대책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환경과 조화되고 지역과 상생하는 대책을 우리가 먼저 만들겠다.”

▲3월 25일 시행되는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에 대한 대처와 생산비 이하로 떨어진 돼지고기 가격 회복이 축산업계의 중요한 현안으로 꼽힌다.

“퇴비 부숙도 검사 의무화가 시행될 예정이지만 이를 잘 모르는 농가도 많고 준비되지 않은 곳도 적잖다. 농가들이 준비기간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다. 우리가 고민해야 할 부분으로 충분한 계도기간이 필요하다. 농협도 TF를 구성해 홍보·교육을 실시하는 것은 물론 정부와 함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부숙을 촉진하고 냄새를 저감하는 자재를 지원하겠다.
돼지가격 문제의 경우 한 마리를 팔면 10만원을 손해 볼 만큼 크게 떨어졌다. 아프리카돼지열병만의 영향이 아니다. 퇴근 후 ‘삼겹살에 소주 한 잔’하는 문화가 사라진 영향이 크다. 우선 설 연휴까지 대폭적인 할인판매를 진행하겠지만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설 이후 돼지고기 가격 관련 문제점을 진단하고 해법을 찾아보겠다.”

▲돼지고기가 잘 팔린다면 가격 하락에 대한 고민이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조합원들이 생산한 축산물을 팔아주는 판매농협의 역할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는 요구가 많다.

“우선 안심축산분사단과 인천가공사업소를 통합해 축산물유통사업소로 개편했다. 유통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이번 개편을 통해 도매시장의 지배력을 강화하고 외부의 전문 인력을 확충해 마케팅 역량을 높이겠다. 5000억원에 달하는 온라인 도매 축산물 시장의 판매역량도 강화하겠다. 지난해 우리 실적은 약 650억원이다. 온라인 도매시장의 판매역량을 높이기 위해 MD를 특별 채용하는 등 조직을 확대·강화하겠다. 또 지역별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활성화해 온라인 판매영역을 강화하겠다. 이외에도 축산물 가격이 지지될 수 있도록 역할을 해나가겠다.”

▲축협과 조합장들이 갖는 농협중앙회 소속감이 지역농협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이들은 지역농협과 공평하게 대우해달라고 요구한다.

“농협이라는 이름을 달고 있지만 농협의 주인이라는 인식이 부족하다. 전체 조합 중 축협 비율은 13% 정도다. 산업규모는 크지만 단순 수치로는 숫자가 적은 축협이 소속감을 갖고 대접받는 것이 힘들다. 그들이 차지하는 단순 수치 이상으로 농협중앙회 이사회와 각종 위원회의 참여를 확대시키고 자금 지원과 포상 등에서 대우해줘야 한다. 내부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이다. 이런 점을 해소하지 않는다면 축협이 주인으로서 힘을 발휘하고 각종 농협 사업에 적극 나서지 않을 수 있다.”

▲도시조합과 농촌조합 간의 간극이 크다. 이들 간의 격차를 해소할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적잖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는 도시조합은 도농상생차원에서 도농상생기금과 축산 후계자 육성을 위한 장학금을 낼 필요가 있다. 또 도시조합이 갖고 있는 건물에 농촌조합들이 축산물을 팔 수 있도록 매장을 지원해줄 필요도 있다. 도시조합들이 이런 부분에 대해 지원할 수 있도록 중앙회 차원에서 역할을 하는 것은 물론 도시·농촌조합이 함께 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도 고민해보겠다.”

이현우 기자 leeh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