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박두경 기자]

오는 22일까지 신청서 접수를
3월 말 대상자 최종 확정


경북도는 농업·농촌의 급속한 고령화를 막고 청년들의 농업·농촌 분야 유입 촉진을 위해 ‘2020년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및 후계농업경영인 대상자’를 선발에 들어갔다.

경북도의 2020년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1월 22일까지 농림사업정보시스템(www.agrix.go.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1월 중에 청년들을 대상으로 권역별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사업내용, 영농계획서 작성방법 등을 설명할 계획으로 향후 서류평가(2월), 면접평가(3월)를 거쳐서 3월말에 지원 대상자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후계농업경영인 선발 지원사업은 만 18세 이상, 만 50세 미만으로 영농에 종사한 경력이 없거나 영농경력 10년 이하의 예비 농업인 및 농업경영인을 발굴해 일정기간 동안 자금·교육·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정예 농업인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후계농업경영인 창업자금(3억원 한도) 및 농신보 우대보증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희망하는 농업인은 1월 22일까지 신청서를 주소지 관할 읍·면·동에 서면으로 직접 제출하면 된다.

향후 시·군에서는 사업신청자 서류심사를 통해 자격요건 및 조건 적정여부를 검토해 결격사유가 없는 자를 시·도에 추천한다. 시·도에서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한 전문평가 기관에 평가를 의뢰한 다음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3월말 ‘후계농업경영인 심사위원회’를 거쳐 지원 대상자를 최종 확정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농촌의 고령화, 후계인력 감소로 아이디어 지식기반 첨단농업을 이끌어 갈 후계세대 육성을 위해 후계농들이 생산한 농축산물의 원활한 판매를 위해 다양한 판로 개척 지원 등 원활한 영농 정착과 농업인력 구조 개선에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안동=박두경 기자 park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