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 상주시에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에 대한 착공식이 지난 20일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김재원 국회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1332억 투입, 2021년 준공 예정
청년창업 시설·실증단지 등
총 사업규모 42.7ha 달해


경북도는 지난 20일 상주시 사벌면 엄암리 13-25번지 일원에 조성될 ‘스마트팜 혁신밸리’ 착공식을 개최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전문인력 육성과 관련 기업의 기술혁신·검증 및 확산, 청년농 및 취·창농 지원, 스마트팜에서 생산하는 작물의 빅데이터 센터 등을 구축하는 정부 역점사업이다.

이날 착공식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 김재원 국회의원, 조성희 상주시장권한대행 등을 비롯한 도의원, 유관 기관 관계자, 지역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착공을 축하했다.

상주시 사벌면에 조성되는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지난해 8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됐다. 사업규모는 42.7ha이고 총사업비 1332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오는 2021년 말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스마트팜 혁신밸리에는 핵심시설인 청년창업 보육시설, 임대형 스마트팜, 실증단지 및 지원센터가 들어선다. 핵심시설 중 청년창업 보육온실과 임대형온실 2ha는 현재 교육중인 교육생의 실습과 임대를 위해 내년 8월까지 우선 조성하고, 나머지는 2021년까지 완료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혁신밸리가 조성되면 청년들이 스마트팜에 보다 쉽게 접근하여 도전 및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고, 농업의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첨단 농업의 거점이 되어 지역 농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상주=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