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식생활교육사업 성과공유·3차 기본계획 공청회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올해 식생활교육은
가정·학교·지역교육 확산 속
개별 부처단위 낮은 정책 효율
영유아·학생 중심 교육 한계도

▶3차 기본계획 방향은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 비전
시·군·구 단위 추진체계 개편
지역간 연계 강화도 힘쓸 듯


올해를 끝으로 제2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 마무리되고 내년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특히 제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에서는 먹거리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농식품지원사업을 식생활교육과 연계하고 부처 간 협업도 강화할 전망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9일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선 제2차 식생활교육사업 추진 성과공유 워크숍 및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안) 논의를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이번 워크숍 및 공청회는 농림축산식품부, 식생활교육지원센터, 지자체, 식생활교육사업 수탁기관, 유관기관 담당자 및 관련 분야 전문가 등 150여명이 참여했다.

▲올해 식생활교육 정책 평가=당초 식생활교육은 범부처 합동계획으로 수립됐으나, 개별 부처 단위에서 정책을 시행하다 보니 효율적인 추진에 어려움이 따랐다. 특히 범부처가 참여하는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는 계획 수립 이후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못해 실효성 있는 협업 체계를 구축하는데 부족했다는 평가다.


종합토론에서 좌장을 맡은 임정빈 서울대 교수는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은 농식품부를 포함해 12개 부처, 핵심 5개 부처 통합자료인데, 사업 추진은 범부처적이지 않은 아쉬움이 있다”며 “농업과 관련한 농업농촌의 경제적 효과와 건강과 관련한 의료지출 절감효과 등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분석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식생활교육이 전 국민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육을 목표로 했으나, 교육 접근성이 높은 영유아·학생 중심의 교육만을 실시,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저소득층, 고령자, 다문화가정 등)을 위한 체계적인 식생활교육 개발과 보급이 미비했다는 점과, 교육 및 체험도 일회성으로 그쳤다는 한계도 지적됐다.

신우식 농식품부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상시로 추진돼야 하는 식생활교육이 현장 업무 추진과정에서 다른 사회적 현안에 밀려 우선순위가 낮게 평가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이를 개선하기 위해 3차 기본계획에서는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농식품지원사업(과일간식, 농식품바우처, 임산부 친환경농산물꾸러미)과 연계해 식생활교육을 받은 국민이 실질적인 식생활 개선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3차 기본계획 수립, 어떻게 되나=이날 발표된 제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안)에 따르면, 3차 기본계획은 ‘지속가능한 식생활의 확산으로 행복한 국민, 더불어 사는 사회 실현’을 비전으로 △취약계층과 미래 세대를 고려한 사람 중심 교육 실시 △농업·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을 위한 체험 중심 교육 확대 △지속가능한 식생활 확산으로 장기적인 우리 농식품 소비 기반 조성을 목표로 두고 있다. 또한 사업 추진체계를 개편해 기존 시·도 단위의 광역지자체에서 시·군·구 단위의 기초지자체 중심으로 식생활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부처 간 협력을 통한 식생활교육 정책의 내실화를 위해선 각 부처 차관급으로 구성된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에 분과위원회(실무위원회, 평가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하고, 전문가포럼과 함께 실무협의를 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안)을 놓고 전문가들의 의견도 제시됐다. 김상효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취약계층의 식생활교육을 위해선 정부가 추진하는 푸드플랜, 농식품 바우처 사업을 식생활교육과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 준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신우식 농식품부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범부처 협력을 위해서 평가시스템을 개편, 평가를 위원회에 의결?보고하는 방식으로 전환해 협업을 끌어내고 기존 사업들을 기초지자체 중심으로 개편해 공모사업을 진행, 지역 간의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며 “예산 확대에도 힘쓰고 있는 만큼 식생활교육이 보다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실행되도록 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차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은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에서 검토 후 내년 1월초 확정할 예정이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