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 경남도와 (사)청년농창업생태계지원센터는 18일 열린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현장모니터링 운영성과 보고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모니터링
김경수 지사 참여, 의견 수렴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젊은이가 돌아오는 농촌을 만들어가기 위해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현장모니터링’ 등을 통한 활발한 소통에 정성을 쏟고 있다.

경남도는 12월 1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사)청년농창업생태계지원센터 주관으로 ‘2019년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현장모니터링 운영성과 보고회’를 개최했다. 김경수 도지사가 참석해 청년농업인들의 애로사항 및 현장의견을 담은 영상을 본 후 김의성 청년농창업생태계지원센터 대표 및 권보승 이사를 비롯한 청년농업인들과 대화를 나눴다.

올해부터 경남도 사업에 참여했던 취농인턴 10명과 취농직불제 지원대상인 100명의 청년농업인들은 이날 영상물과 현장발언을 통해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 융자상환 기간연장 △취농직불제 지원 사업대상자 자격 완화와 지원기간 연장 △청년농업인 영농기업 설립 지원 등을 건의했다. 또한 청년농업인 생산 농식품 유통 지원책 마련 등을 제안했다.

경남도의 ‘취농인턴제’는 청년농업인에게 실무연수를 통한 영농정착 실전경험과 노하우 전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18세이상 45세 미만 미취업 청년인턴을 채용한 농업법인이나 선도농가 등에 월보수 50%(월 100만원 상한)를 최대 6개월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취농직불제’는 농업분야 청년유입을 촉진하고 건실한 경영체 성장을 유도하기 위해 정부 영농정착지원 대상에서 제외된 만40세 이상 45세 미만 독립경영 5년 이하 청년농업인에게 바우처 방식으로 1인당 100만원씩 1년간 지원하는 사업이다.

경남도는 이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청년농업인들의 다양한 요구를 받아 도정에 반영시켜가고자 청년농창업생태계지원센터를 통해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현장모니터링을 진행해왔다.

김경수 도지사는 “후계농업경영인 육성자금은 우선 융자상환 거치기간이라도 연장해줄 것을 정부에 건의해 전향적 검토 답변을 받았다”며 “한국농어촌공사의 농지은행 사업이 농사짓기 불편한 농지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은데, 청년농업인들의 우량농지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개선시켜나가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농산물 판로문제는 농협을 비롯한 관련기관이 제대로 역할을 하도록 견인해 풀어가는 한편, 농촌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연결하는 다양한 직거래 플랫폼을 많이 만들어 청년농업인의 활용기회를 높여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통영의 수산물 온라인판매 플랫폼인 ‘얌테이블’과 같은 새로운 유통혁신의 성과가 농식품분야에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김경수 도지사는 “올해 경남도 먹거리위원회가 주도해 경남형 광역지역푸드플랜으로 수립한 ‘경남 먹거리 2030 혁신전략’이 속도를 내어 최소한 공공급식 농수축산물만큼은 공급급식센터를 통해 계획적 생산·공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청년농업인들도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하며 “농업·농촌의 해법은 문제가 무엇인지 제대로 짚어내는 것에서부터 출발하기에 청년농업인 취농정책 현장모니터링은 매우 의미가 있는 만큼 청년농업인들이 걷고 있는 ‘고생길, 가시밭길’이 머잖아 ‘꽃길’이 될 수 있도록 경남도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