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경기도는 산하 공공기관인 ‘농식품유통진흥원’을 ‘농업해양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고 그 기능을 해양 분야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최근 도에 따르면 이번 명칭 변경과 기능 개편은 농민기본소득제를 비롯한 농정 여건 변화와 해양 레저․관광산업 확대에 대비해 공공기관 역할을 강화하려는 취지에서 이뤄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농업해양진흥원 사업 분야는 지금까지 농식품 유통 및 농정지원에서 앞으로 농어업․농어촌 활성화, 먹거리 정책지원, 공공급식 및 먹거리 복지사업에 대한 농수산식품 공급, 농업․해양 분야 조사․연구 및 정보관리, 레저활동 지원 프로그램 개발, 귀촌․귀어인 정착지원, 농어업인 사회참여 촉진, 기본소득 보장지원, 남북협력사업 수행 등으로 확대된다.

앞서 경기도 농업해양진흥원은 지난 2005년 경기녹지재단으로 출범한 이후 2007년 경기농림진흥재단, 2017년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사업영역을 확대해왔다.

올해부터는 친환경 급식업무의 상당 부분을 담당하면서 외연을 확대하고 있다.

도는 이런 내용의 ‘경기도 농식품유통진흥원 설립 및 지원 조례 개정안’을 지난 16일 입법 예고했으며 내년 1월 경기도의회 조례의결 절차를 거쳐 내년 상반기 안에 시행할 예정이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