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 양승조 지사가 인삼산업 지원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인삼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충남도와 금산군이 ‘금산인삼·약초의 세계화 및 명품화’를 추진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인삼 종주국의 위상을 높여 나가는 등 금산군을 ‘국제적 건강도시’로 육성·지원한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17일 금산군을 방문해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문정우 군수와 정책협약을 맺었다.

이를 위해 충남도는 엑스포 등 국제행사를 유치하고 세계중요농업유산 홍보관을 건립한다.

또 인삼지원센터 구축을 통해 인·홍삼 제품 품질 표준화 등 지역특화자원을 활용한 인삼·약초식품산업 활성화를 이끌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에서 제일 안전한 인삼 생산·유통을 위해 △경작신고 정착 △잔류농약 검사 강화 △생산실명제 확산 △수삼 포장박스 컬러 차별화 등을 추진한다.

양승조 지사는 “금산은 고려인삼을 처음 재배한 곳으로, 15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며 “최근 인삼 소비량 감소와 중국과 캐나다 등에서 낮은 단가 공세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고 세계화 및 명품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금산인삼의 우수성과 가치를 세계에 알리고, 국내 인삼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제 행사 유치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며 “이번 협약이 전 세계를 대표하는 국제적 건강도시로 거듭나는 데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산=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