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급성장하는 세계 종자시장
2021년 83억달러 달할 듯
수출에 국내 기업 생존 달려 

미국·호주 검역강화 조치 등 
기업별 정보수집·대응 어려워
소통 정례화 등 해결 힘써야

첫 종자산업정책협의회도 열려

종자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건으로 ‘소통’이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됐다. 종자산업체와 정부기관간, 또 종자업무를 수행하는 정부기관들간 소통을 통해 종자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사)한국종자연구회는 12월 12일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종자산업 발전을 위한 기업의 비밀보장 및 식물검역 정책의 이해’란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었다. 종자연구회의 정기심포지엄 일환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 조동명 농우바이오 QA(품질보증)본부장은 종자산업체와 정부기관간 ‘소통’을 건의했다. 종자산업 성장조건이 수출이며, 기업들이 수출에 주력할 수 있도록 소통을 기반으로 검역 등의 수출국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는 것.

조동명 본부장은 “2015년 52억달러였던 세계 채소 종자시장이 2021년에는 83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2018년 기준 세계 종자시장(71억달러) 중 국산 종자는 2000억원 내외로 비중이 1%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종자기업에게 수출은 필수이며 기업의 생존이 달려있는 과제이고, 그만큼 해외종자 채종량 증가도 불가피하다”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조 본부장은 “수출을 늘려가는 과정에서 수입국의 검역강화는 종자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최근에 미국이나 호주 등에서 검역을 강화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요청이 오고 있다”며 “기업별로 이 같은 변화에 대해서 정보를 수집하고 대응해나가기 쉽지 않은 만큼 종자기업과 검역기관이 소통을 정례화하면서 수입국 검역에 대응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조 본부장은 “바이엘은 인공위성을 띄우고 드론을 날려서 ICT를 바로 적용, 이를 토대로 기후변화에 따른 재배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산 종자기업이 이런 변화에 맞춰가기 위해서도 서로간의 협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같은 날, ‘제1회 종자산업정책협의회’도 소통을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심포지엄 직후에 열린 종자정책협의회는 농식품부, 농촌진흥청, 국립종자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 종자업무를 수행하는 민관 기관의 모임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관별로 분산된 종자산업 지원 기능의 연계·협력을 위해 구성됐다”며 “농식품부, 농진청, 종자원, 농기평, 실용화재단 등 각 기관이 추진하고 있는 종자업무의 효율성을 높이자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앞으로 협의회는 종자관련 제도운영, 식량종자 생산·공급, 종자유통관리, 전문인력양성 등 세부 분과별로 활동하고, 매년 2회 정례회의를 통해 공유할 방침이다. 총괄위원장은 김민욱 농식품부 종자생명산업과장이, 간사는 종자산업진흥센터가 맡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첫 회의에서 종자원의 국제종자생명교육센터에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한다거나 기관별로 지원하는 종자업무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종자기업 지원사업 종합가이드북’을 만들자는 등의 다양한 논의가 있었다”며 “앞으로 이 같은 지속적으로 업무를 협의하면서 종자산업 현안 문제를 해결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