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감·향 월등한 유기농 캣닢 선봬

[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 청년여성농업인 문현진 대표는 고양이 건강에 탁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캣닢(박하향 허브)을 직접 재배해 가공·판매까지 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고양이 키우다 접하게 된 ‘캣닢’
중국산은 신뢰 안가 직접 재배
스프레이·티백 등 가공까지 척척
블로그·SNS 통해 생산과정 공개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대상도 
“피임 사료 등 연구개발 힘쓸 것”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면서 양육제품 시장도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비만 고양이가 증가해 고양이 주인들의 고민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 비만 고양이는 변비와 지방간, 당뇨 그리고 관절염 등 여러 질병에 노출돼있다.

이에 고양이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음수량과 운동량을 증가시켜 비만예방 등 건강에 탁월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캣닢(박하향 허브)이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가운데 캣닢을 직접 재배 생산해 가공·판매까지 하는 청년여성농업인이 있어 주목받고 있다.

안성시 공도읍에서 세상 모든 고양이를 생각하는 캣닢 전문 브랜드 ‘고로롱’을 운영하는 문현진(32) 대표가 그 주인공이다.

문 대표가 처음부터 고양이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니다. “길고양이들이 가끔 집으로 들어와서 밥을 주다보니 아예 살더라구요. 새끼도 낳았는데 귀엽고 불쌍해서 현재 11마리의 고양이를 키우고 있어요.”

문 대표는 대학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을 전공하고 대기업에서 도면설계 일을 하다 안성시 공도읍에서 2만㎡평의 시설 채소농사를 짓는 부모님과 함께 농사를 짓기 위해 2017년 귀농한 청년여성농업인이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캣닢을 접했는데 중국산은 신뢰가 가지 않고 시중제품도 별로 없어 직접 농장에서 캣닢을 재배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비닐하우스 1동(660㎡)에서 재배하는 캣닢은 100% 유기농이며 모든 성분을 자신 있게 공개할 만큼 꼭 필요하고 안전한 성분들로만 처방해 더욱 믿고 사용할 수 있다”고 문 대표는 강조했다.

캣닢은 ‘개박하’라고도 알려진 허브의 일종으로, ‘네페탈락톤’이라는 성분(고양이 페로몬과 유사)이 고양이의 뇌를 자극해 행복하게 해 줘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다.

고로롱에서 생산되는 캣닢 제품은 스프레이, 모래 탈취 파우더, 티백, 꽃차 등이다. 고로롱 캣닢 스프레이는 잔류 농약 245종에 대한 불검출 판정을 받았고, 기존의 가루 날림이 심한 캣닢 제품의 불편함과 농약에 대한 께름칙한 부분을 완벽하게 해소했다.

문 대표는 “고로롱 캣닢 스프레이를 장난감이나 캣타워 등에 뿌려 움직이기 싫어하는 고양이의 운동량을 늘리고, 갑자기 바뀐 환경으로 인한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면서 “여러 요인의 작용으로 식욕이 저하된 고양이의 밥에 뿌려 식욕 증진 효과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고로롱의 캣닢 제품은 색감과 향이 월등하며 고양이가 반응하는 강도도 높을 뿐 아니라, 고양이가 그루밍(털을 핥으며 다듬는 행위)을 하면서 삼킨 털이 배변이나 구토로 신체 밖으로 자연스럽게 나오게 도와주는 역할도 해 고양이 집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러나 고양이가 캣닢에 자주 노출되면 흥미를 잃을 수 있고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소화불량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1~2번 조금씩 주는 것이 좋다. 고로롱 캣닢 제품은 인터넷 홈페이지(www.commecat.com)와 블로그 등 SNS를 통해 모든 생산․가공과정을 공개하고 소비자 소통 방식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문 대표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지난해 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농업대학 농식품과를 졸업했으며, 후계농업경영인에도 선정됐다. 지난해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서 개최한 ‘농식품 창업콘테스트’에서 아이디어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또 지난 9월에는 한국고양이보호협회에 캣닢 제품을 후원하는 등 사회공헌 활동도 하고 있다.

문 대표는 “고로롱의 캣닢은 내가 기르는 고양이들에게 좋은 것만 주고 싶은 마음으로 캣닢을 직접 재배하고 연구해 만든 것”이라며 “캣닢에는 피임성분도 있어 향후 캣닢이 함유된 사료를 만들어 길고양이들이 임신과 출산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철저하게 검증된 캣닢으로 만든 다양한 고로롱 제품들을 대한민국 모든 고양이 집사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도록 늘 연구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경기도 안성시 공도읍 진건중길 256-201, 010-4282-4812>

안성=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