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농어촌물포럼

[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박완주 의원과 농공학회 주최로 최근 ‘통합물관리를 위한 농업용수 수질·수량 관리방향’이란 주제로 2019년도 제3차 농어촌물포럼이 열려 농업용수 대응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정확한 농업용수 산정 위해 
수위계측 자료 품질관리 필요 


박완주 더불어민당(천안을) 의원과 한국농공학회가 ‘통합물관리를 위한 농업용수 수질·수량 관리방향’이란 주제로 2019년도 제3차 농어촌물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정부의 통합물관리정책에 대응해 농업용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열린 이번 포럼에는 농업용수의 효율적 관리와 수질보전 방향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최지용 서울대 교수는 ‘농업용수 수질환경정책 발전 방향’이란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농업용수 여건 변화에 대해 “치수, 이수 중심에서 환경과 생태 문제가 대두되고 있고 문화생활과 환경보전, 건강 등을 추구하는 시민의식이 나타나고 있다”며 “앞으로 수질정책 방향은 예방적 환경 조사 및 관리, 환경변화를 고려한 수질보전, 법과 제도 개선방안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강문성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부장은 ‘품질관리를 통한 농업용수관리의 고도화 연구’를 제목으로 한 발표에서 “수로 및 저수지 수위 등 계측자료를 이용한 저수지 공급량 산정 매뉴얼을 개발하고 정확한 농업용수 산정을 위해서 수위계측 자료의 품질관리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선주 건국대 교수는 ‘과학적 물관리를 위한 농업용수 정보화 방안’을 발표하며 “용수 부족의 근본적 해소 방법으로 ‘물 자원 절약기술’이 요구되고 많은 수리시설과 복잡한 용배수 체계 때문에 농업용수 관리수량이 과도하게 발생한다”고 분석하고 “수리시설의 기능개선과 센서 설치, 적기 적량 공급을 위한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물관리 모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종합토론에서 김이형 공주대 교수는 “농촌과 도시는 용수 사용 패턴이 다름에도 물관리를 비슷하게 적용하고 있다”며 “통합물관리정책에서 농업용수 다양성 확보, 물 관리기술 다양화, 수질제도 개선, 토지개념 고려, 범부처 협력, 농촌경제 활성화 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민광동 천안 입장농협 조합장은 “농민들은 봄 가뭄으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농경지 인근 도시의 빗물 활용방안 연구, 지하댐과 둠벙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중식 농어촌공사 환경사업처장은 “상류 오염원 관리를 꾸준하게 해야 한다”며 “환경부가 배출수 기준을 규제해도 비점오염이 계속 나오고 있고 농업분야에서 피해갈 수 없는 책임이 있다”고 진단했다.

박종훈 농식품부 농업기반과장은 “저수지 수질개선에서 상류 대책이 매우 중요하다”며 “담수호의 경우 유역이 넓어 범부처 차원의 수질관리협의회를 통해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희규 환경부 물환경정책과장은 “관련기관 협력에 의한 국가통합물관리센터 구축으로 수량과 수질정보를 강화해 홍수통제, 가뭄, 녹조 등 물 문제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며 “축분이 농경지에 뿌려지고 있는데 수질개선을 위해선 양분 모니터링과 축분 잉여자원을 회수해 과잉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각 분야 전문가 토론에 대해 박완주 의원은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서는 농업용수 정책 전반에 대한 범부처 차원이 투자가 절실하다”며 “이번 포럼에서 제기된 문제를 꼼꼼하게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