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올해 인증 농가 수 1539호
전체 6229호의 25% 차지
인증비 지원·교육 등 성과


전남도는 올해 친환경축산물 인증 농가 수가 1539호로 전국 6229호의 25%를 차지하며 전국 최다 인증실적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남도 따르면 친환경축산물 축종별 사육현황은 한·육우 847호, 젖소 87호, 돼지 110호, 닭 224호, 오리 239호, 흑염소 25호, 메추리 7호다. 그동안 친환경축산물 인증 참여 의식을 높이고 인증 추진 시 애로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읍·면 순회교육과 우수 농가 선진지 견학, 친환경 워크숍 등을 개최했다. 순회교육은 친환경축산물 인증 주요 정책방향, 인증 농가 준수 사항, 인증취소 주요사례, 인증 기준 및 사후관리 요령 등 인증을 받기 위해 꼭 필요한 중점 사항 위주로 실시했다.

특히 전국 최고 수준의 친환경축산물 생산을 위해 매년 40억원의 사업비를 확보, 농가당 200만원 이내의 인증 비용을 100% 지원하고 가축 출하 장려금을 100만원 이내에서 지원했다. 앞으로 전남도는 친환경축산물 인증 참여 농가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시·군별 인증 가능 농가의 체계적 관리, 컨설팅팀 운영, 인센티브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건의, 친환경축산물 학교급식 공급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을 추진한다.

서은수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은 “환경을 보전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기 위해  항생제 사용을 최소화 하고 위생적 사양관리를 실천하는 친환경 축산농가를 2000호 까지 확대해 전국 친환경축산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2006년부터 친환경축산 5개년 계획을 시작, 전국 최초로 동물복지형 녹색축산육성 조례 제정, 녹색축산육성기금 조성, 동물 복지형 녹색축산농장 지정 추진 등 동물복지형 녹색축산 구축사업을 추진 중이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