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 한농연경주시연합회 등 경주지역 10여개 농민단체로 구성된 경주시 농민단체협의회가 지난 2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WTO개도국 지위 포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경북 경주시 농민단체협의회(이하 경주 농단협)는 지난 21일 경주시청 브리핑룸에서 ‘WTO개도국 지위 포기 규탄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경주 농단협에 참여하는 한농연경주시연합회, 한여농경주시연합회, 경주시 한우협회, 경주시 한돈협회, 쌀전업농경주시연합회 등 경주지역 16개 농민단체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정부의 WTO개도국 지위 포기를 규탄하는 한 목소리를 냈다.

이날 경주 농단협 측은 “정부가 WTO개도국을 포기해 품목별 관세감축 범위가 쌀 513%에서 154%까지, 고추 270%에서 81%까지, 마늘 306%에서 108%까지, 양파 135%에서 41%까지 감축이 예상되며, 정부 보조금도 1조5000억원 수준에서 7000억원 대로 축소될 것”이라고 주장하며 정부의 농업회생 대책 없는 WTO개도국 지위포기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규탄발언에 나선 박창욱 한농연경북도연합회장은 “전국 농산물 생산량 중 경북이 20%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대부분이 밭작물이다. 이번 정부의 조치로 경북지역 농민들의 피해가 가장 클 것”이라며 “농업을 포기하는 정부의 WTO개도국 지위포기 방침을 강력 규탄하며 정부가 이번 정책을 포기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계속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이이환 경주 농단협 회장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기존 5대 고정직불금과 변동직불금 지급한도액을 합한 금액이 2조6000억원이지만 정부는 모든 직불금을 폐지하고 공익형직불금 2조2000억원을 지급하는 것을 대책이라고 제시하고 있다”며 “농업예산 비중을 4%이상 확보하고 공익형 직불제 예산을 3조원 이상 확보하는 등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경주=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