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ASF’ 대응 방향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박봉균 검역본부장이 참석한 가운데 검역본부가 돼지고기 전문 식당에서 기자간담회와 함께 돼지고기 소비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허용 기준에 신중함 보였지만
‘멧돼지 제로화’ 등 언급
다소 높은 수준으로 결정될 듯

ASF 추가 발생 가능성 낮지만
경기 이동 통제 장기화될 듯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예방적 살처분에 참여한 농가들의 돼지 재입식 여부가 야생멧돼지의 통제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지난 19일 서울 사당역 인근 돼지고기 전문 식당에서 기자간담회 및 ‘돼지고기 소비 촉진 및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박봉균 본부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등 주요 현안에 대한 설명과 함께 검역본부가 추진해 온 주요 성과와 과제를 언급했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방향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먼저 박봉균 본부장은 “이번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의 경우 농가의 조기 신고가 질병의 확산을 막는데 큰 역할을 했고, 농가들의 많은 이해가 있었다”며 양돈 농가들에 대한 고마움을 표시했다. 그러면서 “아쉬운 부분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상황이 처음이다 보니 농가에 부담을 줄 수밖에 없는 결과를 낳았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 등 정부가 양돈 농가들이 농장을 정상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봉균 본부장은 환경부의 야생멧돼지 통제 정책 유지를 전제로 향후 양돈 농가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가능성을 낮게 전망했다. 박봉균 본부장은 “야생멧돼지가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의 매개체로 많은 의혹을 받고 있는데, 야생멧돼지에 대해 소극적으로 대응하던 환경부가 광역 울타리 설치, 권역별 총기 포획 등 10월 10일 이후 적극적으로 바뀌었다”며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방역을 철저히 하고, 환경부의 멧돼지 총기 포획과 제로화 전략 등이 계속 유지 된다면 세계 어떤 나라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양돈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재발생 우려가 남아 있는 만큼 살처분 농가에 대한 재입식 허용 기준은 다소 높은 수준에서 설정할 듯 한 인상을 남겼다. 박봉균 본부장은 “재입식에 대한 원칙은 농식품부에서 정할 것”이라면서 “현재 검역본부의 가장 큰 걱정이 재입식을 어느 수준에서 허용해 줄 것인가”라고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이어 박 본부장이 생각하는 재입식 기준으로 △멧돼지 제로화 △문제 지역의 멧돼지 통제 가능 여부 △파주·연천·철원 지역의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감염 멧돼지 등 농가가 오염될 수 있는 환경을 책임지고 방어할 수 있는 수준(농장 시설 또는 농가 교육) 등 크게 3가지를 꼽았다.

박 본부장은 이 자리에서 경기 북부지역 이동통제에 대한 장기화 가능성도 언급했다. 박봉균 본부장은 “경기 북부 지역에 대한 이동 통제를 상당 기간 유지할 수밖에 없다”며 “경기 북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차단하지 못하면 한강이남 지역을 막지 못하기 때문으로, 이 부분은 정부 측의 설명과 농가에 대한 인센티브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